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조계종 "불법 강탈한 한전부지 환수하라" 삼보일배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규리기자 송고시간 2016-04-29 19:49

29일 대한불교조계종 '한전부지환수추진위원회'와 봉은사 신도들이 조계사에서 서울광장까지 한전부지환수 촉구 삼보일배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은 서울시청에 도착한 후의 모습./아시아뉴스통신=박규리 기자
?
대한불교조계종 '한전부지 환수추진위원회'와 봉은사 신도들은 지난 7일 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본사 앞에서 열린 한국전력(한전)부지 인수 항의 집회에 이어 29일 한전부지 환수 촉구 삼보일배 행렬을 열었다.

이날 270여명의 봉은사 신도들과 한전부지 환수위 관계자들은 오후 2시 조계사에서 삼보일배를 시작해 종각과 을지로 입구를 거쳐 3시 조금 넘어 서울시청에 도착했다.

임융창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 주임은 "1970년 9월 정부와 서울시가 상공부(산업통상자원부)와 정부기관 이전을 명분으로 10만평에 달하는 봉은사 소유 토지를 불법적으로 강제 수용했다"고 주장했다.

불법 강제 수용에 대해 그는 "정부는 토지 소유자인 봉은사를 배제한 채 조계종 총무원을 압박, 계약자로 내세워 불법 강탈했다"며 " 애초 봉은사 토지 강제 수용 명분이었던 상공부 청사 이전은 시행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토지를 매각해 불법 정치비자금을 조성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불법 정치비자금 조성에 대해 "조계종이 입수한 당시 계약서와 관련 문건 등을 종합해 보니 매각 과정에 정부가 개입한 정황과 당시 대통령 선거를 앞둔 박정희 정권의 비자금 조성에 이 땅이 쓰였음을 알 수 있었다"며 "검찰의 전면적인 수사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임창용 주임은 한국전력이 이 땅을 10조5500억원에 현대자동차에 매각한 것과 관련해 "불법강탈 등 불법성이 확인된 만큼 서울시의 현대자동차에 대한 개발 인허가 행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2000만 불자를 포함한 조계종은 '한전부지 환수위원회'를 구성해 철저한 진상 규명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국가 권력의 억압과 통제의 역사를 바로잡아 한국 불교의 자존심과 정체성을 바로 세우고자 원력 정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