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포항시, 생활폐자원 에너지화 사업 본격 추진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이진우기자 송고시간 2016-05-25 21:50

지역 최대 현안사업 '생활폐자원 에너지화 사업' 6월 중 착공, 2018년 말 준공 예정
포항시 생활폐자원 에너지화 시설 조감도.(사진제공=포항시청)

경북 포항시 생활폐자원 에너지화시설 민간투자사업이 중앙민간투자심의 및 포항시의회의 동의를 거쳐 지난 3월8일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이번달 말 실시계획 승인과 함께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25일 포항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하루 500톤의 생활쓰레기로 기계적 전처리(파쇄, 선별 등)를 거쳐 하루 270톤의 비성형 고형연료제품(SRF)를 만들고, 이 연료를 이용해 발전용 전용보일러를 가동해 전력을 생산하고 이를 전력거래소에 판매, 수익을 창출하는 자원 순환형 친환경 폐자원 에너지화 사업이다.

시는 총사업비 1292억원을 들여 포항시 남구 호동 39-3번지 호동쓰레기 매립장 입구 일원에 대지면적 4만5052㎡, 연면적 1만2248㎡ 규모의 생활폐자원 에너지화 시설을 조성하기로 했다.

또 생활폐자원 에너지화 시설에는 1일 500톤 처리용량의 연료화시설과 1일 270톤을 처리할 수 있는 전용보일러시설 등이 설치된다.

지난 8년간 끌어오던 지역 최대 현안사업인 생활폐자원 에너지화 사업은 포항시가 적극적으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주민들이 우려하는 사항을 실시설계에 반영해 왔다.

그 결과 질소산화물 및 다이옥신을 환원시켜 제거하는 설비인 촉매환원처리시설(SCR)을 추가 설치하는 등 시민들이 믿을 수 있도록 환경오염 방지시설을 완벽하게 설치하기로 보완했다.

또한 해군 제6전단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고도제한(최고 66.30m 이하) 규정 준수 등 비행 안전조치들을 완벽히 반영해 항공기 운행에 차질이 없도록 군 관련 협의도 완료했다.

포항시는 현재 매립률 70% 상태로 4년 후 매립종료가 예상되는 남구 호동 매립장의 사용기간을 최대한 연장사용토록 이 사업 공사기간을 최대한 앞당겨 완공할 계획이다.

포항시 관계자는 "생활폐자원 에너지화 시설은 앞으로 필연적인 시설이며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물론이고 부산, 광주, 수도권 매립지, 대구 등에서도 적극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최첨단 재활용시설"이라며 "혐오시설이 아닌 환경을 개선하는 자원순환형 시설로 매립장 주변의 오염, 악취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시민들의 이해를 당부했다.

한편 포항이앤이(주)가 시행자인 이번 사업은 30개월에 걸쳐 시행되며, 건설 후 15년간 시행사가 운영권을 갖는 BT0(Build Transfer Operate)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