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충북교육공동체헌장’ 최종 확정…“김병우 교육감 철학 담기긴 한겨?”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성식기자 송고시간 2016-05-26 16:23

31일 인터넷 방송 통해 선포식…‘벼르는’ 보수단체 대응 초미의 관심사
충북도교육청 심벌./아시아뉴스통신DB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의 주요 공약이자 그의 교육철학과?정체성을 읽을 수 있는 ‘충북도교육공동체헌장’이 최종 확정돼 26일 공개됐다.

충북도교육청은 이와 관련해 "도내 교육가족의 의견을 수렴해 ‘존종과 배려’,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헌장을 수정해 최종안을 마련했다"고 밝혀 그동안 줄곧 반대 목소리를 높여 온 보수 교육단체의 대응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번에 확정한 헌장을 당초 예정대로 오는 31일 선포식을 갖되 인터넷 방송이란 ‘의외의 방식’을?빌어 진행할 방침이어서 교육가족을 비롯한 도민들의 반응이 어떨지도 궁금증을 더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25일 제7차 헌장 제정위원회를 열어 확정한 ‘충북도교육공동체 헌장’을 도교육청 누리집(www.cbe.go.kr)을 통해 26일 공개했다.

도교육청 헌장 제정위원회는 도내 교육가족을 대상으로 이뤄진 온라인 의견을 수렴하고 헌장 설명회 등에서 제기된 의견을 검토해 ‘존중과 배려’, ‘인성교육’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헌장을 수정해 확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교육공동체헌장 전문과 실천규약’을 ‘교육공동체헌장과 실천규약’ 체제로 정비해 헌장 범위를 명확히 한 점이 눈에 띈다.

또 ‘교육공동체 구성원은 부당한 이유로 차별받지 아니 한다’는 조항을 ‘교육공동체 구성원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한다’로 수정해 조화로운 공동체 문화형성이란 헌장의 지향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학생은 자기 삶을 능동적으로 선택할 권리를 가진다’는 조항을 ‘학생은 가치 있는 삶을 능동적으로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로 바꿔 인성교육과 공공선을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6월부터 존중과 배려가 살아있는 민주적 학교문화 형성을 위해 헌장 제정을 추진해 왔으며 같은 해 9월 제정위원회를 구성했다.

이후 공청회 2회, 타운미팅 1회, 제정위원회 7회, 실무위원회 17회 등을 진행해 도민과 소통하며 헌장 내용을 가다듬었다.

아울러 지난 4월14일 헌장 초안을 발표한 이후 온라인 정책토론과 각종 설명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 이달 10일 수정안을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도교육청은 수정안을 바탕으로 교육가족의 의견을 재차 수렴해 26일 헌장을 최종 확정했다.

이어 27일에는 충북도학생교육문화원에서 유·초·중·고 교(원)감을 대상으로 ‘충북도 교육공동체 헌장’ 설명회를 가진 다음 예정대로 오는 31일 선포식을 갖는다.

도교육청은 오는 31일 치러지는 헌장 선포식을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헌장 선포식’으로 치르기 위해 인터넷 방송(tv.cbei.go.kr)을 통해 행사를 대신하기로 했다.

모바일과 PC를 통해 중계되는 선포식을 통해 도내 모든 교육 가족과 헌장 선포의 의미를 공유하고 인성교육의 출발점으로 삼기로 했다.

헌장선포일인 오는 31일 단위학교에서는 교육공동체(학생·학부모·교직원)가 함께 참여하는 헌장 선포식을 진행하는 등 자체 계획을 수립해 여건에 맞도록 선포식을 가질 예정이다.

김병우 교육감은 “선포일인 31일은 3주체가 하나(1) 되는 날을 의미한다”며 “교육공동체 헌장 선포에 이르기까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아낌없는 조언을 해준 도민과 교육가족들에게 감사하다. 앞으로 존중과 배려가 살아있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이어?“교육공동체헌장은 ‘학생이 부모님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존경하며 배움에 힘써야 한다’는 전통적, 교육적 가치에 기반을 둔 인성교육과 교권확립의 출발점이다”며 “추진과정에서 모든 교육가족의 신뢰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와 달리?도내 보수 교육단체들은 도교육청의 교육공동체헌장 제정 및 선포를 끝까지 저지할 태세를 고수하고 있다.

오는 31일로 선포예정일이 닷새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반대 수위를 더욱 높이는 한편 반대운동의 마지노선을 ‘김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으로 잡고 반대 목소리를 더욱 높여가는 상황이다.

충북교육사랑학부모협회, 차세대바른교육국민연대 등 8개 보수 교육단체가 참여하는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25일 도민 1만4090여명이 연명한 헌장 반대 서명부를 도교육청에 전달하고 반대 입장을 재천명했다.

이 협의회는 지난 2일에도 2만6260여명의 반대서명이 담긴 연명부를 도교육청에 제출한 바 있다.

특히 이들 보수 교육단체는 자신들의 헌장 폐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헌장 선포 예정일인 오는 31일 도교육청에 집회신고를 하고 집단행동을 벌이는 등 마지막까지 저지에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도교육청이 헌장 선포를 강행할 경우 김 교육감을 상대로 주민소환운동을 펼친다는 마지노 계획을 짜놓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이들과는 별도로 보수 교육단체인 충북도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윤건영)는 지난 24일 성명을 발표하고 “명칭만 바뀐 짜깁기 수정안은 학교현장의 혼란과 갈등을 해결할 수 없다”며 “지역 여론을 무시한 교육공동체헌장 선포 강행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충북교총은 이날 성명에서 “일정을 정해 놓고 일방적으로 헌장을 선포하겠다고 강행 의지를 보이는 것은 지역 여론을 무시하겠다는 것”이라며 “도교육청은 헌장 선포를 중단하고 여론을 수렴해 반영하거나 헌장 제정 자체를 철회하는 특단의 조치를 고려하라”고 주장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