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세종시 신도시에 존스홉킨스대 투자유치 활동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6-05-29 08:00

행복도시건설청, 세계10위권 존스홉킨스대에 영재교육과정(CTY) 설립 제안
미국 대학평가기관에서 세계 10위로 평가됐으며, 특히 의과대학은 세계 4위로 평가한 바 있는 존스홉킨스대에서 투자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는 유치단과 캠퍼스 전경.(사진제공=행복도시건설청)

행복도시건설청은 지난 19~27일까지 미국으로 투자유치단을 파견, 존스홉킨스대학교와 코넬대학교 등 미국 명문대학 4곳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갖고 투자유치활동을 벌였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4생활권에 조성 중인 공동캠퍼스와 도시첨단산업단지 세종테크밸리에 미국의 대학·연구소 등을 유치하기 위해 마련됐다.

미국의 대학 평가기관에서 세계 10위권으로 평가되는 존스홉킨스대(Johns Hopkins University)와 미국 명문대 입학에 유리한 영재교육과정인 씨티와이(CTY-Center for Talented Youth) 코리아(Korea)의 공동 설립방안을 논의했다.

존스홉킨스대는 미국 메릴랜드 주 볼티모어에 있는 연구 중심의 명문 사립대학교로 의학, 공공보건, 국제학, 음악분야의 명성이 높다.

또 지난 1월 행복청에 투자의향서(Letter of Intend.LOI)를 제출한 미국 최고 명문 대학그룹인 아이비리그(Ivy League) 소속 코넬대(Cornell University)에서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코넬의대가 뇌과학 및 동물실험 분야에서 한국과의 공동연구 의향을 밝히며, 코넬 세종연구소 설립을 위한 실무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미국 조지타운대와 베일러의과대학에서 유치활동을 벌이고 있는 행복도시건설청 김명운 도시계획국장과 직원들 그리고 대학교 관계자들.(사진제공=행복도시건설청)

투자유치단은 워싱턴디씨의 명문대학인 조지타운대학교(Georgetown University)도 방문, 바이오의학 산학협력 분야와 국제정책학 대학원과정의 공동캠퍼스 진출을 제안했다.

중동 카타르 도하에 해외 캠퍼스를 두고 있는 조지타운대학 측은 현재 아시아 캠퍼스로 한국과 싱가폴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한미군 비행기 조종사 경험을 갖고 있는 조지타운대 로버트 의과대학장은 행복도시 투자유치와 관련, 올해 하반기 한인 지역 기업인과 행복도시를 직접 방문해 투자여건을 살펴보겠다고 전했다.

조지아타운대는 미국의 수도 워싱턴디씨에 있는 사립 종합대학교로 미국의 빌 클린터 전 대통령, 필리핀의 아로요 전 대통령 등 각국 정상을 많이 배출했다.

투자유치단은 미국 평가기관에서 의학 관련 학과 대부분을 미국 20위권 내로 평가한 남부의 명문대인 베일러의과대학(Baylor college of Medicine)도 방문, 행복도시에 연구소 설립을 제안했다.

이번 유치단의 단장을 맞아 다녀온 김명운 도시계획국장은 “공동캠퍼스 완공 시점에 맞춰 해외 명문대학을 입주시키고 행복도시를 세계적 수준의 교육도시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