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종합)교육공동체헌장 선포 하루 앞둔 충북교육계 ‘긴장감 고조’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성식기자 송고시간 2016-05-30 18:46

충북교육청 ‘조용한 선포식’ 추진 반면 반대단체 “어디 해봐” 잔뜩 별러

일부에선 ‘교육감 주민소환 운동’ 움직임 ‘귀추 주목’
충북도교육청 심벌./아시아뉴스통신DB

충북도교육청의 교육공동체헌장 선포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헌장 선포를 반대하는 보수단체들의 목소리가 잦아들기는커녕 더욱 거세지고 있다.

반대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일부 학부모단체들은 ‘교육감 주민소환’이란 배수진을 치고 선포식이 예정된 31일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 계획이어서 ‘조용한 선포식’을 치르려는 도교육청의 입장과는 달리 분위기가 ‘시끄러운’ 쪽으로 휘말리는 상황이다.

여기에 더해 대표적인 보수 교육단체인 충북도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회장 윤건영.충북교총)도 선포일 하루 전인 30일 성명을 통해 반대 입장을 재 천명하고 나서 도교육청의 입지를 더욱 옥죄고 있다.

충북교총은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교육공동체헌장의 학교별 선포식 추진은 교육계의 갈등과 불만 표출을 학교현장에 전가시키는 행위”라며 이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 뒤 “교육공동체헌장 선포식은 모두가 동의하는 실천의지가 담겨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교육관련 단체의 강력한 반대 집단행동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가족 모두의 실천적 가치로 공유해야 할 헌장 선포식이 인터넷 중계를 통해 제한적으로 실시되는 현실에 비탄함을 금치 못한다”며 “앞으로 헌장과 관련한 충북교육의 앞날이 심히 염려스럽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구속력이 없는 헌장을 학교현장에 강요하는 것을 중단하고 학교현장의 우려의 목소리와 반대하는 학부모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는 특단의 대책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 26일 헌장을 최종 확정 발표하면서 대규모 선포식 대신 31일 도교육청 인터넷 홈페이지와 충북교육인터넷방송을 통해 선포식을 중계하기로 하고 도내 각 학교는 중계화면을 본 뒤 학교별 자체계획을 세워 부대행사를 진행하도록 했다.

하지만 도교육청의 이 같은 ‘조용한 선포식’ 계획과는 달리 헌장 제정 및 선포 반대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계획대로 31일 기자회견과 함께 반대 집회를 벌이는 한편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운동도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져 긴장감을 더하고 있다.

협의회는 헌장 선포일인 31일 오전 9시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헌장 제정의 부당성을 폭로한 뒤 집회와 함께 김병우 교육감에 대한 주민소환운동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 등 교육주체 간 협의된 바 없는 헌장을 교육가족 모두가 합의한 것처럼 표현하며 헌장 선포를 강행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헌장 제정위원 명단을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