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구충곤 전남 화순군수, 정부 폐광정책 강력 반대..있을 수 없는 일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조진현기자 송고시간 2016-05-31 02:27

이낙연 전남도지사와 함께 화순광업소 방문 근로자와 간담회서 재차 천명..

28일 화순고인돌전통시장서 이 선 의장, 문행주 도의원, 강순팔 군의회 부의장, 윤영민 의원 등이 함께한 가운데 폐광 반대 서명 캠페인도 펼쳐..
30일 구충곤 화순군수가 이낙연 전남도지사와 함께 화순광업소를 재차 방문해 천막 농성중인 근로자와 간담회를 가졌다.(사진제공=화순군청)

구충곤 전남 화순군수는 30일 이낙연 도지사와 함께 화순광업소를 방문해 정부의 폐광 정책 철회를 주장하며 천막농성 중인 근로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폐광 반대 의사를 재차 천명했다.


구충곤 군수는 “과거 화순은 4000여명의 탄광 근로자가 지역경제와 국가 에너지 발전에 이바지 하면서 묵묵히 일을 해 왔지만 정부의 석탄산업 합리화 정책으로 인해 화순경제가 긴 침체기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구 군수는 “우리나라가 전기도, 석유 생산도 없을 때 국민들이 석탄을 때지 않은 나날이 없을 정도로 석탄산업은 에너지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 했으며 화순은 에너지의 근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정부는 만성적자라는 경제 논리를 앞세워 국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폐광을 운운하고 있어 전 군민과 함께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앞으로 기획재정부장관과 산업통상자원부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폐광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구충곤 군수는 이어 화순군의회 주도로 폐광 반대 범 군민 서명 캠페인이 열린 화순읍 국민은행 네거리를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한 뒤 폐광 반대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구 군수는 이에 앞서 19일 폐광 반대 성명서를 발표를 시작으로 지난 27일에도 천막농성에 돌입한 화순광업소를 방문한데 이어 기획재정부장관과 산업통상자원부장관과의 면담 요청을 하는 등 폐광 반대 의사를 확고히 했다.

화순군의회도 28일 화순고인돌전통시장에서 이 선 의장, 문행주 도의원, 강순팔 군의회 부의장, 윤영민 의원 등이 함께한 가운데 폐광 반대 서명 캠페인을 펼쳤다.


한편 정부는 대한석탄공사를 폐업한 뒤 오는 2017년 화순광업소를 시작으로 2019년 태백시 장성광업소, 2021년 삼척시 도계광업소를 폐광하는 내용의 에너지 공기업 구조조정 계획을 수립해 석탄공사 산하 3개 탄광을 순차적으로 폐광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