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김해공항 확장결정, 커져가는 與·野 시각차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기자 송고시간 2016-06-23 16:36

김해공항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지난 21일, 영남권 신공항이 김해공항의 확장으로 결정되면서 국회에도 여야간의 시각차가 더욱 커져가고 있다.

◆ 새누리 '정부의 대승적 차원의 결정, 존중하고 수용해야'

새누리당은 객관적인 논의 끝내 확정된 정부 대승적 결정인 만큼 존중하고 수용해야한다는 입장이다.

김희옥 새누리당 혁신비대위원장은 23일 당사에서 열린 혁신비대위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논의 끝에 김해 신공항이 확정됐다"면서 "김해 신공항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정부는 김해 신공항 추진과정에서 예상되는 후유증을 최소화하고, 여러 걱정들을 덜어드리는 일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면서 "새누리당도 정부, 청와대와 혼연일체가 돼서 성공적인 김해 신공항 건설 준비에 총력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혀 정부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김광림 새누리 정책위의장은 "김해 신공항 발표에 국민들 대다수의 의견은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하겠다는 취지"라면서 "다만 정부는 김해 신공항에 이르는 인근 지역의 철도, 도로 건설을 서둘러서 김해 신공항에 접근성이 높아질 수 있도록 속도를 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6층 제1회의실에서 열린 혁신비대위원회의에서 김희옥 혁신비대위원장과 김광림 정책위의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이진화 기자

◆ 더민주, '실질적 공약파기, 대통령이 나서 입장표명해야'

더불어민주당은 실질적 공약파기라면서 대통령이 나서서 직접 설명하고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영남권 신공항 문제를 대하는 청와대와 집권여당의 논리가 무척이나 옹색"하다면서 "김해 신공항 건설이기 때문에 대통령의 약속 파기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푠는 이어 "김해 신공항이 아닌 김해공항 신활주로 사업"이라면서 "김해신공항이라고 말하는 것은 국민들을 속이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그는 "대통령의 공약파기"라면서 "이 문제에 대해서 대통령이 나서서 왜 이렇게 결정할 수밖에 없었는지 소상히 설명하고 사과하는 것이 도리"라고 주장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차제에 이 문제를 둘러싼 국론분열을 막기 위해서라도 대통령의 섦여과 후속조치를 국회에서 세우는게 바람직한 수순"이라면서 "애초에 공약했던 대통령이 나서지 않고는 갈등이 정리될 수 없다"고 청와대를 압박했다.

(왼쪽부터)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대표./아시아뉴스통신 DB

◆ 국민의당, '정부의 책임회피, 사과가 먼저 이뤄져야'

국민의당은 이번 김해공항 확장안을 '김해공항 사태'라고 규정하며 정부의 사과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은 23일 오전, 논평을 통해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의 "'김해공항이 사실상 신공항', 황교안 국무총리의 '이번결정이 영남권 5개 자치단체와 협의로 이뤄졌다"는 정부측의 주장은 책임회피"라고 지적했다.

고 대변인은 "이렇게 책임회피에 급급한 정부의 태도에 국민들은 허탈함과 분노를 느낀다"면서 "분열과 대립을 방치한 무능과 사태해결의 무책임함에 대해 정부 당국자의 대국민 사과와 재발방지에 대한 약속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울러 "김해공항 확장이 소음피해문제, 납품의 안전성, 연약지밪으로 인한 비용의 안전문제"를 지적하며 "완공 이후의 공항 활성화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인지와 해결책은 무엇인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밝혀 논란이 쉽게 수그러지지 않을 것을 시사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지난 22일, '정관용의 시사자키'와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김해 신공항' 발언에 대해 "'이렇게 하려고 애썼지만 했다' 이렇게 솔직하게 사과하고 그 지역민들을 설득해서 '새로운 시대로 가자'라고 하는게 좋다"면서 "누가 '김해공항이 신공항이다. 우리는 공약 지켰다' 이걸 믿을 수 있는 국민이 어디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박 원내대표는 추후 신공항 용역과정 및 정부의 정책결정 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되짚어 볼 것'이라는 건 어떤 의미냐는 물음에 "지금까지 이 혼란과 갈등 또 거기에 용역비 등 얼마나 많은 예산이 낭비되었나" 지적하며 "아무 일 없던 것처럼 '김해공항이 신공항이다, 공약 지켰다' 이렇게 하면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기에 대정부 질문을 통해서라도 잘못된 것은 발본색원 하겠다"고 전했다.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국민의당 열린 제19차 정책역량강화 워크숍에서 안철수 상임공동대표와 천정배(가운데) 공동대표, 박지원(오른쪽) 원내대표가 대화를 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이진화 기자

한편, 정부는 이번 입지 선정에 대해 어려운 문제였지만 피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박 대통령이 대선과정에서 약속한 가덕도 영남권 신공항 유치 약속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세간에 붉어진 '동남권 신공항 공약 파기 주장'은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정대변인은 이어 "'김해공항 신공항'이 사실상 '동남권 신공항'이 되는 것"이라면서 "어려운 문제였지만 피하지 않았고, 약속을 지켰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도 같은 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해외 자문위원들과 '통일대화'의 시간을 가진 자리에서, "모든 것을 검토한 결과, 김해공항을 신공항급으로 확장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라고 결론을 내렸고, 정부도 이러한 제안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근혜 대통령./아시아뉴스통신 DB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