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정치
'12·28 합의' 강행하겠다는 政, 좌시하지 않겠다는 野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곽정일기자 송고시간 2016-07-26 17:05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의 모습./아시아뉴스통신 DB

오는 28일, 일본정부의 자금 출연으로 이루어질 '화해·치유 재단'이 발족 예정인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지난 12월 28일 한-일 협상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공식입장은 작년 12·28 한일 양국 합의를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것이다.

26일,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선남국 외교부 부대변인은 "위안부 합의는 상당히 어려운 과정을 통해서 합의가 된 것"이라면서 "그 이후에 계속 여가부와 외교부, 그리고 재단, 설립될 재단 준비위원장들께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찾아 소통을 하면서 의견을 수렴해 오고 소통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 부대변인은 이어 "지금 위안부재단 설립이 눈앞에 다가온 상태에서 이제 보다 중요한 것은 작년 12월 합의를 조속히 이행함으로써 피해자분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및 상처 치유를 이루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들도 이러한 노력에 함께 해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외교부 청사./아시아뉴스통신 DB

그러나 야당과 직접적인 피해자인 위안부 할머니들, 그들을 돕고있는 단체들은 정 반대의 입장을 내놓고 있다.

지난 21일 오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인 이옥선, 박옥선, 이용수 할머니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2·28 한일 합의'는 무효임을 주장하며 억울함을 표시했다.

이용수 할머니는 "지맘대로다. 자기 마음대로 협상. 터무니 없다"면서 "대통령이라면 국모, 국민의 뜻을 살피고 사랑해야하는데 무식하다고, 모른다고, 연세많은 할머니들께 와서 '내일 모레 점심 사줄께 점심 먹으로 나와라', '돈 줄께, 돈나온다'라고 말한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 할머니는 "우리가 살아있는데 정부가 무슨 협상, 아무것도 없는 협상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이며 "15살에 공장보내준다고 끌고가서 일본군에 매 맞고 성노예로 살았는데 피해자가 원하지 않는 협상이 무슨 협상인가"라고 울분을 토했다.

위안부 할머니에 대해서 정치권도 목소리를 내면서 그냥 좌시하지 않겠다는 분위기이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3인이 '위안부 특별법' 청원서 국회 제출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아시아뉴스통신 DB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5일 오후 2시, 국회에 '12·28 한일 협상 무효결의안'을 제출했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아시아뉴스통신과의 통화에서 "재단설립으로 마무리 할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문제 해결의 근원적 요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그간 쌓아온 역사를 부정하는 방식의 합의"라고 평가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어 "재단설립을 강제하면서 생긴 껄끄러운 일을 그냥 묵과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하며 정부의 위안부재단 설립 강행에 대해 비판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아시아뉴스통신과의 통화에서 "일단 지난 한일 합의 자체가 졸속협상이며, 당사자 사과가 우선되어야 하고 위안부 역사관련 자료가 유네스코에 등재 되도록 해야한다"고 전했다.

문미옥 더민주 의원은 지난 12월 28일 합의에 대해 26일 오전, "지난 박정희 정부의 졸속, 뒷거래 한일협상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게 한다"며 "위안부 문제가 거추장스러운가, 서둘러 기록에서 지워버리고 싶은 성가신 사건인가, 일본 대사관 앞에 있는 소녀상은 박근혜 정부와 일본의 합의이행을 가로막는 대못으로밖에 보이지 않는가"라고 정부에 반문했다.

26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의 '위안부 재단 설립'에 대해 비판하고 있는 문미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모습.(사진제공=문미옥 의원 블로그)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오늘 오전, 국회 의원총회에서 정부의 한일 합의에 대해 "위안부 할머니들 뜻에 반하는 굴욕적 협상"이라면서 "국회가 나서서 굴욕적 위안부 협상의 전모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대표는 이어 "피해자가 동의하지 않는 화해는 치유가 아니라 가해"라면서 "박근혜 정부는 '화해·치유재단'출범 강행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아시아뉴스통신 DB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