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與교문위원 보이콧… 조윤선 청문회 ‘반쪽’ 전락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기자 송고시간 2016-08-31 16:30

“여당불참, 야당단독”
새누리당 염동열간사 “독단적 회의 진행, 위원장으로 인정 못해” 불참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가 31일 오후 국회 교문위 인사청문회장에서 새누리당 의원들이 야당의 누리과정 예산 증액 단독 의결에 반발해 불참한 가운데 야당의원들의 질문에 준비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이진화기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위해 오늘 31일 오후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가 누리과정(3~5살 무상보육) 예산 여파로 여당 의원들의 불참한 가운데 야당 의원들만 참석 청문회는 속개됐다.

앞서 오늘 오전과 오후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난 29일 누리과정 예산 증액을 여당이 불참한 가운데 야당이 단독처리한 것에 문제를 제기했고, 이 과정에서 여야 의원들의 고성이 오고갔고 의장 사퇴를 촉구하며 여당 의원들이 모두 퇴장하면서 정회됐다.

여당 간사인 염동열 의원은 오후 2시 50분 단독으로 참석해 "위원장의 부적격한 사퇴 요구를 했고 더민주, 국민의당과 함께 간사 협의를 통해 오늘 안에 원만히 진행하려 했지만, 일방적인 회의 진행으로 실질적으로 더 회의를 진행할 수 없는 상황에 왔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에선 오늘 더 이상 청문회 참여하지 못함을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야당 간사인 안민석 의원은 "야당은 청문회를 하자고 하고, 여당은 하지 말자고 하는 보기 드문 장면이 연출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의원은 "괴성을 지르면서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할 만큼 크나 큰 잘못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지금이라도 여당의원들이 이성을 회복하고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반쪽짜리 청문회가 아닌 온전한 회의가 되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31일 국회 조윤선 후보자 청문회에서 교문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은 지난 29일 누리과정으로 인한 지방채 상환금 배정을 야당이 단독처리한 것에 대한 유성엽 교문위원장(국민의당)의 사과를 요구하며, 청문회를 거부하는등 상황이 발생했다./아시아뉴스통신=이진화기자

유성엽 위원장은 새누리당이 앞서 오전 회의에 지각 참석을 한 것을 언급하며 "회의 거부에 대해매우 유감"이라면서 야당 의원들만이라도 회의에 임해달라며 회의 속개를 선언했고, 조 후보자도 이에 따라 후보자 선서를 했다. 또한 누리과정 예산 증액은 국회법 절차에 따라 진행된것이라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지적했다.

야당 의원들이 청문회를 하고 있는 오후 3시 새누리당 염동열 간사를 비롯한 새누리당 소속 교문위 의원들은 오후 2시에 속개된 교문위 전체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국회 정론관에서 유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새누리당 염동열 간사를 비롯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여당 의원들이 31일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진행중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성엽 교문위원장에 대한 사퇴 요구와 함께 청문회 보이콧을 선언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이진화기자

염 간사는 “오늘 유성엽 위원장은 회의 진행 시 국민이 지켜보는 가운데 여당을 향해 막말을 퍼붓고 합의 없이 독적으로 회의를 진행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이날 오전 시작된 인사청문회에서 새누리당 의원들이 지난 29일 교문위 소관 추경안의 야당 단독 표결 처리와 관련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유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염 간사는 기자회견에서 지난 29일 교문위 소관 추경안 심사 의결 당시 예산의 증액 부분에 대해 여당과의 합의나 정부의 동의 없이 야당 단독으로 표결 처리된 것을 두고 “이는 20대 국회 여야 합치를 파탄시킨 것이며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특히 염 간사는 “유성엽 위원장은 지난 18일, 6개 시도교육감들과 기자회견을 통해 ‘누리과정 예산 야당 단독처리도 불사하겠다’고 했고, 19일 국민의당 비대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도 ‘야당만의 추경안 단독 표결처리도 예상되고 있다’고 밝혀 사전에 이미 단독처리를 예고했다”며 “이는 여당을 무시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 청문회 파행을 감수하더라고 이번 청문회는 참석할 수 없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