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김영석 해수부 장관, 광양항 현장 방문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조용호기자 송고시간 2016-09-09 15:16

한진해운 사태에 따른 광양항 터미널 운영 현황 직접 점검
광양항 한진해운광양터미널을 방문한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사진 오른쪽에서 세번째)이 선원표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사진 왼쪽에서 세 번째) 등과 한진해운 사태에 따른 부두 운영 현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제공=여수광양항만공사)

한진해운 사태로 항만물류업계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9일 광양항 부두 현장을 직접 둘러봤다.

여수광양항만공사에 따르면 김 장관은 이날 오전 광양항 한진해운광양터미널(HSGT)를 방문, 터미널 관계자로부터 한진해운 사태에 따른 운영현황 등을 보고 받았다.

한진터미널 현장에서 김 장관은 “한진해운 사태로 인해 물량 이탈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뒤 “최근 국내외 선사들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나라의 탄탄한 수출입 물량, 항만 터미널의 우수성과 경쟁력 등을 감안할 때 현재의 항로를 바꿀 생각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한 “신규항로 개설과 물동량 증대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사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여수광양항만공사와 함께 마련했다”며 “물량 처리에 차질이 없도록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장관은 월드마린센터에서 광양항 항만물류 업단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한진해운 사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업단체 관계자들은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화주사들의 피해 최소화와 해상물류에 지장이 없도록 국적선사를 돕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정상적인 작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어 “다만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인해 발생하는 연체금은 대부분 현장 근로자들의 인건비인 만큼 회수에 대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이번 사태에 따른 미수금 해결이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이후 발생한 채권에 대해서는 공익채권으로 분류해 우선 변제토록 할 것”이라며 “해양수산부 뿐만 아니라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중소기업청 등 범정부 차원에서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수부 차원에서도 피해를 보고 있는 관련 업체들의 미수금, 즉 인건비 문제를 도울 방법이 있는지 철저히 확인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김 장관을 비롯해 정복철 여수지방해양수산청장, 선원표 사장, 이수호 해수부 항만물류기획과장, 김영우 광양세관장, 김영보 여수광양항만물류협회장, 고륜 예선조합 여수지부장, 이태중 여수항도선사회장, 백성준 광양항운 사장, 이상국 범양해무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