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여성친화도시’ 우수기관 시상식 및 16개 신규 지정도시 협약식 개최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정은영기자 송고시간 2017-01-23 15:26

남녀 균형적 발전을 지향하는 ‘여성친화도시’가 올해 전체 기초지방자치단체의 1/3에 해당하는 76개소로 확대되면서, 지역사회 곳곳에서 생활밀착형 양성평등 정책이 더욱 활발히 추진될 전망이다.

여성가족부(장관 강은희)는 23일 오후 3시 포스트타워(서울시 중구 명동 소재)에서 지난해 말 신규 지정된 16개 지자체와 여성친화도시 조성 협약식을 개최하고, 우수기관 3곳에 대해서도 시상한다.
 
신규 지정된 지자체는 서울 강동?서초?송파구, 울산 중구, 세종특별자치시 등 16개이며, 지난 2011년 지정됐던 부산 사상구, 강원 동해시, 충남 아산시 등 14개 지자체도 그간의 성과와 새로운 추진계획이 인정받아 여성친화도시로 재지정됐다.
 
새로 여성친화도시에 합류하게 된 지자체들은 여성친화적 협동조합과 같이 지역공동체도 살리면서 여성이 원하는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지역사회의 돌봄 기능 강화, 여성과 남성이 동동하게 지역행정에 참여하는 정책결정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양성평등 프로젝트(계획)’를 추진하게 된다.

특히 서울 서초구는 ’아버지센터 ‘운영, 경기도 화성시는 여성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No)-노(老)카페 ‘운영, 세종특별자치시는 ’세종형 마을육아공동체 공간 조성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여성친화도시 우수기관으로 부산 사상구가 대통령 표창을, 인천 부평구와 경기 의정부시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다.

부산 사상구(2011년 지정, 2016년 재지정)는 여성이 일하기 좋은 기업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을 ‘여성친화희망기업’으로 선정하여 환경개선사업비 및 기업홍보 지원, 기업체로 찾아가는 문화공연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일?가정 양립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인천 부평구(2011년 지정, 2016년 재지정)는 정부위원회 여성위원 참여율(49%)이 가장 높은 지자체로서, ‘풀뿌리 여성센터’(2013년~) 운영을 통해 양성평등 교육과 지역 여성들의 네트워크(관계망)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버스정류장이나 골목길을 주민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개선해 주는 ‘여성이 편안한 발걸음 500보 사업’(2013년~)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경기 의정부시(2012년 지정)는 일자리, 교육, 안전, 도로, 도시계획 등 거의 모든 사업을 계획단계부터 여성친화도시 주무부서와 사전 협의토록 하여 양성평등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은 “2009년 전국 익산시 최초 지정을 시작으로 올해로 시행 9년차를 맞은 ‘여성친화도시’가 이제 남녀노소 모든 지역주민이 행복하고 조화로운 삶을 가능케 하는 상징도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라고 평가하고, “여성가족부는 여성친화도시가 계획하는 다양한 생활밀착형 양성평등 정책이 제대로 지역주민들의 삶에 반영되고, 더욱 많은 지자체로 확대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