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세스코, 노조 박멸하나…강병원 "최저임금 위반·노조 탄압"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규리기자 송고시간 2017-02-24 18:51

강 의원 "고용노동부, 특별 근로감독해야"
노조 측 "세스코, 방역에만 집중하고, 노조 회유나 탄압에는 충실하지 말라"
23일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최근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조에 가입한 세스코 근로자들이 고용노동부에 세스코에 대한 특별 근로감독을 요구하고 있다.(사진제공=국회연합취재단)

최근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조에 가입한 세스코 근로자들이 23일 고용노동부에 세스코에 대한 특별 근로감독을 요구했다.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의 강병원 의원과 세스코 근로자들은 이날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충박멸 및 소독위생 업체 1위인 세스코가 최저임금법 위반과 노조 탄압을 자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병원 의원은 최저임금법 위반과 관련해 "세스코의 2017년 월 기본급은 126만9200원으로 올해 최저임금(6470원)으로 계산한 기본급 135만2230원에 약 83000원 가량 모자른다"고 설명했다.

강 의원은 "회사는 '영업비밀보호수당'을 포함하면 최저임금 위반이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세스코 근로계약서에는 '영업비밀동의서에 서명한자에게 12개월 분할하여 지급한다'고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영업비밀보호수당에 대해 "최저임금법 시행규칙 제2조(최저임금에 산입하지 아니하는 임금의 범위)에 따르면 '명칭에 관계없이 소정근로에 대하여 지급하는 임금이라 볼 수 없는 것'에 해당한다"며 "동의서에 서명을 하면 받고, 그렇지 않으면 받지 못하는 돈이 어떻게 어떻게 최저임금에 포함될 수 있느냐"고 따졌다.
?
세스코 근로자의 모습.(사진캡쳐=세스코 홈페이지)

만약 강병원 의원 주장대로 최저임금법 위반이 맞다면 근로자 수가 3000여명에 이르며 대부분 1년과 3년 사이의 근속년수에 속해 있는 세스코 근로자들에 대한 회사 측의 임금 체불이 수십억원에 이른다는 계산이 나온다.

세스코가 헌법상 보장된 노동3권 중 '노조설립의 자유'를 침해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강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에 함께 한 세스코 민주노조 추진위의 김병덕 부대표는 "세스코가 무노조 경영을 고수하며, 회사 인사부 직원들을 시켜 노조 설립의 기미가 보일 때마다 노조추진위원회 대표를 찾아가 회유와 횡포를 일삼았다"고 말했다.

김 부대표는 "지난 7일 노조추진위원들이 직원들에게 사측의 부당함을 알리는 문자를 보내자, 이에 호흥이나 답장을 한 직원들 목록을 '블랙리스트'라고 부르며 추진위에 블랙리스트를 줄 것을 압박했다"고 설명했다.

또 "세스코 부사장과 인사실장, 팀장과 과장이 경남 창원에 있는 고영민 노조추진위 대표를 만나러 와서, '노조는 사장이 아주 민감하니 아예 이야기 하지 말아라', '노조는 안된다', '블랙리스트를 달라', '기자회견만 하지마라' 이 세가지 이야기를 반복했다"고 전했다.

반면, 세스코 측은 "추진위에서 주장하는 최저임급법 위반과 노조에 대한 회유는 사실과 다르다"며 "40년간 쌓아온 기업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에 대해 법적인 조치를 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세스코는 지난 23일 언론에 반박 보도자료를 통해 '영업비밀보호수당'과 관련해 "필수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기술, 직무에 대한 수당성격을 갖고 있다"며 "현재 영업비밀보호수당을 시간외수당 및 연차수당의 산정기초가 되는 '통상임금'에도 포함해 규정하고 있고, 중도 입퇴사자에게도 일할 계산하여 지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리 정해진 지급조건과 지급율에 따라 소정근로에 대하여 매월 1회 이상 '정기적?일률적'으로 지급하는 수당으로 당연히 최저임금의 범위에 산입되는 수당에 해당된다"며 "따라서 최저임금법을 위반하였다는 주장은 사실과는 전혀 다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세스코 측은 낮은 임금수준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 "현장 서비스직원은 전원 정규직으로 채용(전체 정규직 비율 98%)하고 있으며, 임금총액수준(성과급포함)은 1년차 현장 서비스직원의 경우 년 2900만원, 3년차 3100만원, 5년차 3400만원이며, 서비스팀장의 평균 임금수준은 약 4000만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