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전시의회, 원자력硏 방폐물 관리 허점 엄중처벌 촉구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김경훈기자 송고시간 2017-02-27 15:26

대전시의회 의원들이 27일 시의회 현관 앞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불법관리에 대한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원장의 사퇴와 관계당국의 엄중한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제공=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는 27일 시의회 현관 앞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불법관리에 대한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원장의 사퇴와 관계당국의 엄중한 처벌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규탄 성명을 통해 “연구원이 원자력안전법에서 규정한 처분절차를 위반하고 방사능으로 오염된 콘크리트, 토양, 오수 등을 무단으로 폐기한 사실 이 밝혀졌다”며 “더욱이 서울 공릉동 연구로 해체시 자체처분 대상 폐기물로 분류된 콘크리트 폐기물과 토양폐기물까지 대전으로 가져와 연구원 내 야산에 매립하거나 방치했다”고 비난했다.

의원들은 이어 “이러한 상황에서 원자력연구원은 이에 대한 대전시민의 실망과 분노를 외면한 채 지난 15일과 22일 월성발전소에서 83드럼(1드럼 320리터)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반입했다”며 “연구목적을 위해 시료채취 후 바로 반환한다고는 하지만 문제는 시료채취 목적으로 83드럼이나 되는 많은 양을 비상상황을 대비한 안전조치도 없이 유동인구가 많은 시간대에 운반했다는 것은 대전시민의 안전은 안중에도 없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의원들은 또 “연구원은 대전시민들이 원자력 안전성 문제를 제기할 때마다 관련 법 규정대로 처리하고 있어 시민들의 우려와는 달리 ‘깨끗하고 안전하다’는 말로 일관해 왔었다”며 “그러나 최근 원안위의 조사결과와 발전소에서 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한 사실만 보아도 관련법 규정대로 처리하고 있었다는 말은 거짓이었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원자력연구원의 대 시민 사과와 함께 원장 자진사퇴,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점검 강화, 방사성폐기물의 반입과 이송에 대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