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권선택 대전시장, "원자력 문제해결해 시민안전 지켜야"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선치영기자 송고시간 2017-02-27 15:27

주간업무회의서 방폐물 무단반입 성토, 청년정책 실천행동 강화 등
권선택 대전시장 브리핑.(사진제공=대전시청)

권선택 대전시장은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주간업무회의에서 최근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의 원전 방사성폐기물 무단 반입을 성토하고 대비책 마련을 촉구했다.
 
권 시장은 “원자력연이 원전에서 발생한 중ㆍ저준위 폐기물을 무더기 반입하는 등 계속 발생하는 안전문제에 대해 끝이 어딘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원자력연은 이번 기회에 왜, 어떤 이유로 등 육하원칙에 따라 자초지종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민의 안전은 행복대전을 만드는데 가장 기초적인 것”이라며 “우리시는 시민안전을 위해 유관기관, 정치권 등과 힘을 합쳐 안전 거버넌스를 만드는데 우선가치를 둘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권 시장은 올해 역점시책인 청년정책의 성공을 위해 청년에 대한 인식 변화, 관점 변화, 입장 변화 등 세 가지를 강조하며 실천적 행동 강화를 주문했다.
 
권 시장은 “청년정책은 한 시대의 문제 해결이 아닌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해야 한다”며 “일자리나 취업 등 단편적 문제에 치중하지 말고 주거복지, 청년문화 등 복합문제로 인식한 종합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이번 추경에 청년정책 관련 예산을 상정, 이를 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정책을 사전 교차점검 하라”며 “또 시의회 의장, 시교육감, 대학총장협의회, 문화재단 등도 청년정책의 중요한 축인 만큼 협의체를 가동하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권 시장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추진에 대한 중간평가 필요성을 제시했다.
 
권 시장은 “그동안 열심히 추진해 트램이 정상궤도를 달리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정책에는 양면성이 있는 만큼 그동안 트램의 장점을 발굴했다면 이제는 단점에 대비한 정책개발도 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아울러 권 시장은 “우리시가 트램을 처음 시작한 이래 지금은 전국의 여러 도시가 따라오는 형국”이라며 “트램을 우리시가 선도하기 위한 보다 강한 드라이브와 함께 권역 외 홍보, 전국 공모사업 추진 등으로 선도도시의 위상을 확실히 높이자”고 제시했다.
 
이밖에 이날 권 시장은 새 학기를 맞아 학교주변 환경정비와 민간 건물주차장을 활용한 원도심 주차대책 마련 등 현안을 논의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