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부산시 “4차 산업혁명사업으로 지역발전정책 견인”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이시경기자 송고시간 2017-02-28 12:07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으로 ‘스마트 기술 활용 재난안전대응시스템 구축사업’ 선정, 국비 27억 확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을 활용한 부산, 김해, 양산, 울주 간 통합적 재난안전체계 구축
부산시청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부산시가 2017년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으로 ‘스마트 기술 활용 재난안전대응시스템 구축사업’을 새로이 추진한다. 부산시를 비롯한 김해·양산·울주(부산중추도시생활권)는 사업 추진으로 4차 산업혁명과 재난정보의 결합을 통한 신속, 정확한 재난대응관리체계를 확보하게 됐다.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은 2개 이상의 시·군 협력을 통해 지자체간 원활한 연계협력을 이끌고, 행정구역을 넘어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현 정부 지역발전 핵심 정책이다. 지난 12월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는 63개 생활권을 대상으로 2017년 사업 공모 및 선정을 추진했다. 공모 결과 84개의 사업이 제출되고 35개 사업이 선정됐다.

지역행복생활권이란 이웃 시·군이 자발적으로 설정한 권역으로, 생활권내 주민들에게 관련 시·군이 연계해 기초인프라, 일자리, 교육·문화·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산시는 이번 공모를 위해 지난해 4월부터 김해시·양산시·울주군과 협업해 연계협력사업을 발굴하고 구체화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최근 지진, 태풍, 원전 등(경주 일대 규모 5.8의 지진,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제18호 태풍 ‘차바(CHABA)’) 재난에 대한 주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응시스템 구축사업을 2017년 지역행복생활권 사업으로 제출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부산시는 김해시, 양산시, 울주군과의 연계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 사업은 국비 27억원과 지방비(부산, 김해, 양산, 울주) 12억원으로 추진된다.
 
스마트기술 활용 재난안전대응시스템 구축은 재해·재난 관련 체험 및 재난 피해 상황 감지 및 대응을 위한 사업이다. 세부 사업은 ▲재난안전 체험 콘텐츠 구축 ▲VR/AR기반 시민참여형 재난안전 체험공간 구축 ▲ 드론(Drone) 활용 실시간 재난감시 및 정보공유체계 구축 사업으로 구성했다.
 
▲ 재난안전 체험 콘텐츠 구축은 재난현장 재난현장자료의 수집 및 분석으로 VR/AR 기반의 재난현장을 재현해 시민의 탈출 및 대피를 위한 행동요령과 대응능력을 향상시키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사업이다. 특히 단순 VR 비디오를 시청하는 형태가 아닌 유동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타이밍에서 일어나는 재난상황을 체험자가 대응하는 형태로 효과적인 재난대처 능력 향상이 가능하다.
 
▲ VR/AR 기반 시민참여형 재난안전 체험공간 구축은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구축된 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재난상황을 체험하고 재난 발생에 따른 실시간 대처를 경험할 수 있는 재난안전 체험관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 드론(Drone) 활용 실시간 재난감시 및 정보공유체계 구축 사업은 드론을 활용해 재난 현장의 실시간 감시 및 관련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사업이다. 재난 현장 및 가능지역의 정보를 분석해 재난방지 대책수립 등에 활용함으로써 효율적인 재난관리 업무 체계 구축이 가능하다. 수집한 자료는 실시간 재난감시 및 재난안전 체계 구축과 함께 주민 정보 제공 콘텐츠로 다양하게 활용된다.
  
특히 부산시 관계자는 ‘스마트기술 활용 재난안전대응시스템 구축 사업은 주민안전과 관련 산업의 진흥뿐만 아니라 구축한 콘텐츠를 활용해 타 지역에 빠르게 확대 시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활용성이 아주 높은 사업으로 미래가 더 기대되는 사업이다’라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