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군산시수협 어민총궐기대회 열어

[전북=아시아뉴스통신] 김재복기자 송고시간 2017-03-15 15:12

15일 전국에서 91개 수협 소속 조합원 15만명 해상시위 참여, 해사 모래채취 연장 반발
바닷모래채취 반대 온라인서명 포스터.(사진제공=군산수협)

전북 군산에서 지난 1일 정부가 남해EEZ에서 바닷모래채취 기간 연장을 결정한 것에 강력 반발하며 15일 오전 10시 30분 비응항 일원에서 어민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와함께 전국 연안과 항포구 곳곳에서 91개 수협 소속 조합원 15만명과 어선 4만5000여척이 참여한 해상 총궐기는 사상 최초이자 역대 최대 규모로 어민들의 함성이 이어졌다.

정부의 남해 배타적경제수역(EEZ) 모래채취 연장 결정에 반발하며 철회를 요구하는 전국 어민들은 ‘바닷모래 채취 반대 온라인 서명운동 사이트(http://바닷모래.kr 또는 http://바다모래.kr)를 열고 국민들과 함께 반대 투쟁을 이어가기로 했다.

어민들은 “바닷모래 채취가 계속되면 어민도 피해를 보겠지만 환경훼손과 수산물가격 상승 때문에 모든 국민이 피해를 보게 된다”며 “밥상에 멸치가 사라질 수도 있는데 건설업 살리자고 모든 국민이 피해를 감수하고 양보해야 하는지 의문이다”고 밝혔다.

이번 총궐기를 주도한 정연송 남해EEZ바닷모래채취대책위원장(대형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은 “바닷모래 채취로 생존기반이 무너져 내리는 어민들의 처절한 절규를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모든 수협이 하나 되어 사상 처음으로 전국 동시 해상 총궐기를 열게 됐다”며 “더 이상 물러설 곳 없는 어민들의 절박함을 국민들께서 알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어민들은 “당초 국책용에 한정됐던 모래채취가 민수용으로 전환되기 시작한 직후 국토부 출신 전직 공무원들이 한국골재협회 상임부회장을 맡게 된 것도 석연치 않은 대목이다” 며 “바닷모래 채취를 둘러싼 의혹을 해소하고 완전 중단과 피해해역 원상복구가 관철될 때까지 물러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정연송 대책위원장은 “정부는 어민들의 반발뿐만 아니라 각계 전문가와 국회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바닷모래 채취를 강행하며 그 배경에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며 감사원 감사 청구의사를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