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아시아뉴스통신TV] 박근혜 탄핵, ‘창조경제’도 순장되나... 지원축소 우려에 스타트업 긴장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이소영기자 송고시간 2017-03-15 16:34

 
지난 2015년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아시아뉴스통신DB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되면서 그동안 정부에서 집중 지원을 받아온 ‘창조경제’도 불똥이 튈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미래창조과학부는 개편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의 핵심 공약인 ‘창조경제’를 이끌어 온 주무부처였던만큼 차기 정부의 ‘박근혜 지우기’ 작업에 가장 먼저 희생될 것으로 보입니다.
 
창업 거점으로 활약해 온 전국 18개 창조경제혁신센터도 불안하긴 마찬가집니다.
 
최근엔 최순실 게이트 여파로 대전, 전북, 부산, 인천 등 혁신센터가 기관장 공모난을 겪기도 했습니다.
 
대전센터는 기존 센터장을 재선임했고 부산센터는 단독 응모한 기존 센터장을 유임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현 정부의 집중 육성을 받아온 스타트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산과 지원 축소에 대한 우려입니다.
 
[인터뷰 / 부산지역 스타트업 기업 대표 A씨]
“최근 벌어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사건으로 인해서 이런 지원사업들이 줄어들진 않을까 조금 위축된 분위기가 있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서병수 부산시장은 현 정부의 스타트업 육성과 보육 사업이 대통령 탄핵과는 무관하게 계속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터뷰 / 서병수 부산시장]
“창업 생태계를 제대로 만들어서 일자리를 만들자고 하는 것은 누가 제안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입니다. 일자리를 만드는데 가장 좋은 일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일들은 지속 돼가야만 하고 저희 부산시에서는 계속해서 추진을 할 겁니다”
 
이른바 ‘박근혜 – 최순실 게이트’에 악용된 창조경제와, 건전한 창업 육성 시스템을 동일선상에 놓고 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목소리도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시아뉴스통신 이소영입니다.
 
[촬영편집] 박재환PD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