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3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주시 정책실명제로 행정 투명성과 신뢰도 높인다

[전북=아시아뉴스통신] 문성주기자 송고시간 2017-03-18 08:59

시민 관심 높은 정책실명제 대상사업 25건 선정하여 투명하게 공개하고 신뢰받는 행정 구현


전주시 정책실명제 사업 150건, 전주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전주시 정책실명제 심의위 명단./아시아뉴스통신=문성주 기자

전주시가 보훈공원 조성과 전주 업사이클센터 건립 등 시민들의 관심이 높고, 시민생활에 영향이 있는 사업들을 정책실명제 대상사업으로 선정해 중점 관리키로 했다.
 
정책실명제는 주요정책의 추진과정과 담당자의 실명을 수요자인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제도로, 담당 공무원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정책의 투명성과 신뢰성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최근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시정 주요정책과 현안 등 25개 사업을 정책실명제 대상사업으로 선정했다. 정책실명제 대상사업은 ▲예산이 30억 이상 투입되는 대형 사업과 ▲5000만원 이상 연구 용역 ▲그밖에 중점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중 시민생활에 영향이 크거나 시민의 관심이 큰 사업들이다.
 
올해 정책실명제 대상사업에는 ‘전주 업사이클센터 건립’ 등 30억 이상 예산투입사업 10개 사업과 ‘청년희망도시 기본계획 수립용역’ 등 5000만원 이상 연구용역 4건, ‘아중어린이공원 생태놀이터 조성사업’ 등 시민 관심도가 높은 11개 주요현안사업이 포함됐다.
 
시는 선정된 정책·현안사업의 추진상황 등을 시민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전주시 홈페이지 ‘정책실명제 창구’에 공개하고, 추진사항 변동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하는 등 실시간으로 시민들에게 사업내용을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는 사업관련자의 실명을 사업관리이력서에 공개해 정책의 책임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시는 지난 14년부터 지난해까지 완료사업 60건 등 총 125건의 중점관리대상사업을 선정해 시민들에게 공개해왔다.

이철수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정책의 투명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민선 6기 공약사업이기도 한 정책실명제(주요현안 공시제)를 통해 시정의 주요 현안들의 추진과정 및 관련자들을 공개해 시민들에게 신뢰받고 시민들을 존중하는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를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