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진천군 재정자립도 도내 최고 …전국 군단위 3위

[충북=아시아뉴스통신] 백운학기자 송고시간 2017-03-20 14:15

市 승격 청신호…음성 8위, 증평 16위 중부 3군 약진
진천군청 전경./아시아뉴스통신DB

충북 진천군이 전국 군단위 기초자치단체 재정자립도 부문에서 2년 연속 3위를 차지했다.
 
20일 행정자치부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인 지방재정365에 따르면 진천군의 본예산 기준 재정자립도는 26.87%로 나타났다.
 
이는 충북도내 군단위 가운데 1위로 전국으로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부산광역시 기장군에 이어 세 번째 높은 것이다.
 
울주군과 기장군이 시단위 광역자치단체 소속기관이라는 점과 대도시의 위성도시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진천군의 이 같은 성과는 상당히 높이 평가된다.
 
재정자립도는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 세입 중에서 지방세 등 자체수입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자치단체의 세입구조의 건전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이며 재정자립도가 낮으면 재정운영상 지역에서 필요한 사업추진에 한계가 있다.
 
지방교부세는 매년 국가가 기준재정수입이 기준재정운용에 미달하는 자치단체에 대하여 미달액을 기초로 하여 교부하는데 대부분의 군단위 자치단체들은 자주재원이 아닌 대부분의 예산을 이같은 지방교부세를 통해 운영하고 있다.
 
충북혁신도시 아파트신축 현장./아시아뉴스통신DB

진천군의 재정자립도 고공행진은 지역 산업구조로부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진천군은 관내에서 차지하고 있는 제조업 비율이 69.6%에 달해 충북도 1위는 물론 도내 평균을 크게 상회있다.
 
또 인구 1인당 GRDP도 7155만원으로 전국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진천군은 한화큐셀코리아와 1조원대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내는 등 작년 한해 동안만 2조원에 가까운 투자유치 실적을 기록했다.
 
이같은 군의 전략적인 우수기업 유치활동과 고부가가치 산업의 육성은 향후 지속적인 예산규모의 신장과 재정자립도의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2년간 진천군의 인구는 약 5000명이 증가해 전국 군단위 인구증가율 4위를 차지했다.

앞으로 탄탄한 재정력을 바탕으로 정주여건 개선, SOC 확충과 공공주택 공급을 통해 인구의 지속적 증가를 견인한다면 진천시의 조속한 승격에 큰 힘을 보탤 것으로 예상된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진천군은 전국적으로 타 자치단체의 부러움을 살 만큼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며 “탄탄한 재정력을 바탕으로 인구 15만 진천시 건설을 가시화할 수 있도록 전략산업 육성과 투자유치 활동에 더욱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재정자립도 부문에서 음성군은 전국 8위를, 증평군은 16위를 차지해 진천군과 함께 중부3군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