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종합)한국교원대, 황새복원사업 지속 추진 위기?

[충북=아시아뉴스통신] 김성식기자 송고시간 2017-03-21 09:49

'황새 전문가' 박시룡 교수 후임 채용 놓고 '잡음'
생물교육과 교수들, 황새복원과 무관한 '동물생리학' 전공 교수 채용 주장
박시룡 교수 등, "황새복원·연구 지속하려면 '동물학' 전공 채용해야" 주장 엇갈려
"임용고사합격률 높이는게 우선" VS "20년 쌓아온 황새복원 지속해야" 명분 싸움
한국교원대학교 황새생태연구원에서?인공 부화돼 길러지다 충남 예산 황새공원에 자연방사돼?올 봄 번식에 들어간?황새 부부(수컷 A05. 암컷 A08). 이처럼 충북 청주 한국교원대發?황새복원사업이 성공을 눈 앞에 두고 있어 한반도에서 사라졌던 '텃황새'를 볼 날이 머지 않았다./아시아뉴스통신DB

한국교원대학교 황새생태연구원장으로서 그동안 한반도 황새복원사업을 이끌어왔던 박시룡 전 교수(생물학과. 현 명예교수. 이하 박 교수)가 지난 1월 정년퇴임 한 것과 관련해 후임 교수 채용을 놓고?잡음이 일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한국교원대(황새생태연구원)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한반도 황새복원사업을?중추적으로 이끌어갈?것으로 보여 박 교수의 후임 채용 여하에 따라 이 사업 추진의 성공여부가 달려 있는 등?대외적인 이슈로도 작용할 전망이다.

일부에선 한국교원대의 지속적인 황새복원사업?및 연구가 위기를 맞았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황새생태연구원장의 후임에는 지난 17일자로 이 대학 환경교육과 남영숙 교수가?임명됐다.

하지만?이와 관련,?박 교수가 몸 담았던 생물교육과 교수들의 완강한 거부로 생물교육과 교수가 임명되지 않고 대외 보직공모를 통해 남 교수를 임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퇴임 이후 황새생태연구원의 특별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 교수는 21일 자료를 통해 “류희찬 총장이 최근 황새생태연구원장 자리를 생물교육과 교수 중에서 맡아줄 것을 요청했으나 생물교육과 교수들의 완강한 거부로 대외 보직공모를 통해 환경공학과 남 교수를 임명하게 됐다”고 전했다.

박 교수는 “이로써 교원대 생물교육학과는 자신의 후임 교수 자리에 황새복원연구와 무관한 교수가 채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 생물교육학과 교수들이 생물임용교사시험 비중이 높은 ‘동물생리학’ 전공 교수를 뽑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1986년 한국교원대에 ‘동물학전공’ 교수 공채로 임용됐다. 이후 동물행동생태 연구 및 동물생리학 강의를 맡아왔으며 1996년부터 정년퇴임까지 20년 동안 황새복원 연구를 해왔다.

박 교수는 “퇴임 전 생물교육학과 학과장에게 후임을 뽑아 줄 것을 요청했으나 퇴임 후에 결정하겠다며 사실상 박 교수의 요청을 거부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박 교수로부터 교육을 받아 동물학 박사가 된 제자들이 최근 교원대 류 총장에게 후임 교수 공채에 대한 건의문을 보냈다고 한다.

이 건의문에서 박 교수 제자들은 교원대가 황새복원연구를 지속시킬 수 있고 또 동물생리학 강의도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뽑아줄 것을 건의했다.

교수 채용 공고에 ‘동물학전공(동물생리학 강의 가능한 자)’으로 나가야 생태복원 관련자가 응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박 교수측은 “교원대 생물교육학과 교수들은 채용 공고에 ‘동물생리학’ 전공자로 명기해 공고를 내 줄 것을 학교 측에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렇게 되면 조류생태관련 분야는 지원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현 생물교육학과 교수들은 교원대 황새복원연구사업은 학교 본부 측의 문제이지 학과와는 아무 상관없는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학과 교수의 주장은 동물생리학 분야가 교사임용시험에 주요과목이기 때문에 임용고사 합격률을 높이는 것이 먼저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교원대 자연과학계열의 A교수는 생물교육학과 교수들의 생각과 다르다.

A교수는 “교원대는 사범대학이기 때문에 임용고사 주요과목이라고 해서 꼭 그 전공연구자를 명기해 뽑을 필요가 없다. ‘강의가능한 자’로만 해도 충분히 원하는 사람을 뽑을 수 있다”며 “왜 생물교육학과는 박 교수 후임자를 뽑지 않으려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만일 생물교육학과가 박 교수의 후임자를 뽑지 않겠다면 총장은 그 T.O를 회수해 다른 과에서 뽑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타 대학 교수들도 거들고 나섰다.

강상준 충북대 명예교수(식물생태학 전공)는 "일본이나 유럽선진국의 대학들은 지역사회의 발전에 꼭 필요한 전공과목은 그 대학에서 도제식으로 후학을 양성해 학문의 연속성을 지켜나가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하지만 우리나라 대학들은 학과에 지나치게 맡기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현재 교원대 황새생태연구원의 교외 운영위원 직을 맡고 있는 충북대 수의과대 나기정 교수도 "충북지역 황새복원을 위해서는 박 교수의 후임에 황새복원의 연구경력을 갖고 있는 교수를 채용해 교원대가 계속 지역사회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1월 교원대에서‘'황새를 부탁해!’를 주제로 고발강연을 마치고 퇴임한 박 교수는 현재 황새생태연구원 소속 특별연구원으로 충남 예산황새공원을 오가며 ‘한반도 황새복원’ 연구기획(Research Planning)을 맡아 수행하고 있다.

교원대 황새생태연구원은 오는 5월 충북 청주시와 협약을 하고 '한반도 황새야생복귀 제2 권역(충북-경상권역) 조성을 위한 (가칭) 청람황새생태원 건립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따라서 오는 8월 한국교원대가 어떤 교수를 임용하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사업 추진도 판가름 날 전망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