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민주당 대선주자들, 대전 소재 원자력硏 방폐물 해결책 한목소리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김경훈기자 송고시간 2017-03-26 18:14

26일 대전MBC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사진제공=대전MBC 방송 캡쳐)

더불어민주당 4명의 대선주자들은 26일 대전MBC에서 열린 대선후보 경선토론회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와 관련해 관련자들에 대한 엄중 처벌과 진상조사,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데 한목소리를 냈다.

지역 현안 관련 공통질문에서 원자력연구원에 대한 해결책을 묻는 질문에 이재명 후보는 “불법 처리 문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소위 원자력 마피아들이 저지르고 있는 온갖 폐해 중에 하나인데 엄벌해야 하고 진장조사를 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아야 된다”고 말했다.  

문재인 후보는 “외부에서 사용후 핵연료인 고준위 방폐물을 대전으로 다량 반입했는데 대전은 중저준위 방폐물이 경주방폐장의 5배에 달한다”며 “대전에 보관된 방폐물을 즉각 방출할 수 있도록 예산을 배정하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겠다. 권선택 대전시장과 협력해서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안희정 후보는 “원자력연구원 1㎞ 내에 주거밀집지역이 있어 시민들의 분노는 정당했고 정부는 불신을 얻게 됐다”면서 “이러한 불신을 공개행정을 통해서 해결하도록 하겠다. 제3자 검증, 외부전문가의 안전검증을 선행시키겠다”고 했다.

최 성 후보는 “방폐물 반입한 것도 기막히지만 경찰 호송이나 예비차량도 없었다”며 “위험천만한 행동은 대국민 테러만큼 심각한 상태다. 근본적인 실태조사 그리고 방폐물 시설에 대해 당장 정부와 국회가 진상조사해서 근본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