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진주시, 올해 일자리 1만4660여개 더 만든다!

[경남=아시아뉴스통신] 이재화기자 송고시간 2017-04-18 11:15

올해 2052억 투입으로 일자리 종합대책 마련

청년, 노인, 장애인, 여성 등 취약계층에 주력
이창희 진주시장./아시아뉴스통신DB

경남 진주시는 일자리 제공이 최상의 복지라는 목표아래 올해 2052억원을 투입해 일자리 1만4660개를 늘려나가기로 했다.

추진 방법으로는 첫째 3대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둘째 다양한 기업 맞춤형 지원으로 경영안정을 통한 일자리 창출, 셋째 노인·장애인 등 취약 계층 사회적 일자리 확대 추진, 넷째로는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 공장) 건립과 중앙지하도 상가 청년몰 조성을 통한 벤처기업 창업지원 및 대학생과 주부 등의 일자리 창출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3대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 2760여개
진주시는 2017년에도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러일으킨다는 계획으로 진주 미래 100년을 책임질 신성장 동력산업인 우주항공·뿌리·세라믹 등 3대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이창희 진주시장, '우주항공분야 시험센터' 예정부지 방문 모습./아시아뉴스통신DB

대한민국 항공산업 G7 도약을 위해 추진 중인 항공산업 국가산업단지는 경남의 새로운 미래 50년을 주도할 성장동력 산업기반시설로 진주시 정촌면 및 사천시 용현면 일원에 3754억원을 투입해 165만㎡(약 50만평)를 개발할 계획이다.

4월중으로 국토부의 산업단지계획이 승인될 예정으로 있으며 2020년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주항공산업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노동 집약적이고 기술집약적인 미래 선진국형 산업으로 진주시가 뿌리·세라믹 산업과 함께 집중 육성하고 있는 미래신성장동력 산업이다.

우주분야는 지난해 8월 ‘미래창조과학부의 우주부품시험센터’ 구축사업에 공모해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향후 2018년까지 227억원을 투입해 우주부품 전용 시험시설과 장비 등을 구축해 나가게 된다.

항공분야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항공전자기 기술센터’ 구축사업으로 2020년까지 229억원이 투입된다.

이 사업은 항공기 전자부문의 안전성을 검증·평가해 국내 항공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수출 촉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진주시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양 센터가 우주항공분야 연구개발, 시험·인증, 기업지원 기능을 수행하고 현재 추진하고 있는 항공산업국가 산업단지와 연계해 진주를 세계 수준의 우주항공 산업의 메카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진주뿌리산단 예정부지 모습./아시아뉴스통신DB

뿌리산업은 환경오염이 없는 무공해 산업단지로 금형, 소성가공, 열처리 등 제조업의 전반에 걸쳐 활용되는 공정기술로서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산업으로 자동차, 항공기 등 첨단제품 대부분이 뿌리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다.

뿌리일반산업단지는 사업비 1896억원, 96만5000㎡규모로 2016년 12월 착공해 2018년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어 우량기업 유치를 본격화하고 있다.

진주시는 뿌리산업 육성을 위해 2015년 9월 개소한 뿌리기술지원센터에서 기술자문, 시제품 제작, 시험분석 등 지역 뿌리산업의 생산·제조기술 혁신과 중소기업 기술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앞으로 센터는 뿌리기술 실용화 기반조성을 통해 현장 밀착 고도기술지원 체제를 구축하는 등 효율적인 지원체계를 갖춤으로써 뿌리산업의 첨단화를 촉진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세라믹은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지식융합 첨단소재로서 기존 주력산업 뿐 아니라 IT, 자동차, 우주·항공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첨단 성능을 담당하는 핵심소재 이다.
 
한국세라믹기술원 진주 본원 모습./아시아뉴스통신DB

진주시는 세라믹 산업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발전을 위해 2016년 2월에 세라믹소재 종합지원센터를 설치, 전문인력 양성과 창업기업 지원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향후 세라믹 산업의 메카로 발전할 무한한 역량을 보유하게 됐다.

세라믹소재종합지원센터는 세라믹섬유와 복합재 제조 장비와 분석 장비 등을 구축하고 세라믹 업체에 제조와 분석기술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시는 한국세라믹기술원과 신규사업 추진을 통해 세라믹소재종합지원센터의 활성화와 신규창업지원, 기업유치활동에도 힘써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진주뿌리일반산업단지 조성공사 등에 650여개의 일자리를 비롯 우주·항공산업 기반 구축에 230여개 등 이 분야에서 2765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기업 맞춤형 지원으로 경영안정을 통한 일자리 창출-300여개
진주시는 중소기업의 경영난을 해소하고 장기간 경기침체 우려에 따라 자금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중소기업을 위해 올해도 경영안정자금 500억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육성자금은 기업이 시의 추천을 받아 농협이나 경남은행 등 금융기관 13곳을 통해 융자를 지원받고, 시는 융자금에 대한 이자 중 일부(연 1.5~3%, 3~4년)를 보전해 주는 제도이다.

이는 낮은 금리로 기업자금 조달이 가능해 지역 내 중소기업들의 경영 안정에 큰 기여를 해 왔다.
 
진주시 신성장동력 산업기반인 정촌산단 모습./아시아뉴스통신DB

업체별 지원규모는 연간 매출액에 따라 1억원에서 5억원까지 차등 지원하며 자금 종류별 일반운전자금의 경우 2년 거치 1년 4회 균분상환 조건에 대출금리의 1.5%, 지역특화산업육성자금과 수출촉진자금 등은 3년 거치 일시상환으로 3.0%의 이차보전을 지원한다.

지난해도 진주시는 관내 중소기업에 374억원을 대출 알선했으며, 450여개 업체에 대해 이차보전금 24억원을 지원해 중소기업의 자금 부담을 줄여 줌으로써 경영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외에도 진주시는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지방 신·증설 기업 투자촉진 보조금 지원과 투자유치 진흥기금 융자 지원, 창업기업 신규 고용인력 보조금 지원, 소상공인 육성자금 지원, 중소기업 지식재산권 등록 및 사업화 지원, 국제 박람회 개별 참가업체 지원 등 다양한 기업지원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진주시는 산·학·연·관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중소기업 지원시책을 신규 발굴해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조성하고, 다양한 기업 맟춤형 지원 서비스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도모하고,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통해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시는 올해 이 분야에서 창업보육센터 운영 지원을 통한 일자리 60개, 소상공인 육성자금 지원을 통해 50개, 다양한 기업 맞춤형 지원을 통해 130개 등 300여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기로 했다.
 
진주시 노인일자리 참여자 안전교육 모습./아시아뉴스통신DB

▶노인·장애인 등 취약 계층 사회적 일자리 확대 추진 및 복지시설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4020여개
시는 급속한 사회 고령화로 퇴직 후에도 근로가능 기간이 증가하고, 일자리를 찾는 노인들의 욕구가 강해짐에 따라 취업을 통한 생계안정과 보람 있는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노인 일자리 창출 사업에도 전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시는 일하기를 희망하는 노인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공급해 소득을 보장함은 물론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해 삶의 의욕 제고와 자긍심을 부여하기 위해 공공시설물 관리지원 등 24개 분야에 52억원의 예산 투입으로 2900개의 일자리를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2007년부터 해오고 있는 장애인일자리사업은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에게 일자리 제공을 통해 사회참여 확대는 물론 일정기간 소득을 보장하는 사업으로 장애인 복지 실현과 자립생활성화에 기반을 두고 있는 사업이다.

올해는 9억원의 예산으로 84명의 장애인을 선발해 시청,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장애인단체, 사회복지시설 등에 배치돼 행정도우미, 장애인전용주차구역 계도, 환경정비 등을 수행하게 된다.

이 외에도 노인복지시설 운영지원을 통해 390개, 장애인 재활시설 운영지원을 통해 113개, 장애인복지시설 운영지원을 통해 101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이 분야에서 4,020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진주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 공장) 조감도./아시아뉴스통신DB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 공장) 건립을 통한 벤처기업 창업지원 및 대학생과 주부 등의 일자리 창출 - 280여개
망경동 일대에 추진 중인 지역밀착형 친환경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 공장) 건립사업은 올 6월 착공에 들어가 2018년에 준공할 계획이다.
 
센터는 진주시 망경동 옛 철도구역 9823㎡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로 국비 포함 총사업비 264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지식산업센터의 건립으로 소규모 영세기업의 입지애로 해소, 벤처기업의 창업 지원, 대학생과 주부 등 시민들에게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이 지역의 도심 재생도 이끌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올해 6월 착공에 들어갈 경우 지식산업센터 건립에만 280여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창희 진주시장 중앙시장 청년상인 방문 격려 모습./아시아뉴스통신DB

▶중앙지하도 상가 청년몰 조성·진주중앙시장 청년상인 창업지원사업을 통한 벤청년 일자리 창출 - 250여개
진주중앙지하도상가는 65억원의 사업비로 청년몰 20개, 특산품점 7개, 일반점포 87개 등 114개 점포로 구성하고 4월 준공, 5월 개점을 목표로 리모델링 공사가 한창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진주중앙시장 청년상인 창업지원사업에도 14개의 점포가 들어서 전통시장과 원도심의 상권이 현대적 쇼핑공간으로 구성된다.

시는 앞으로 조성계획중인 진주대첩기념광장과 연계해 쇼핑 동선이 구축되는 등 원도심 활성화와 250여개의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주지역 근로자 산업안전보건교육 모습./아시아뉴스통신DB

▶공공근로등 공공일자리 45개 분야 및 여성 새로 일하기센터 운영 등-7050여개 
이밖에도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학력 청년 미취업자에게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저소득 실직자 및 일용근로자를 대상으로 공공분야에서 일자리를 제공하는 공공근로사업, 방학기간 중 행정이나 사회복지 업무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직접 체험하고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대학생 행정인턴사업, 지역특화자원 등을 활용한 지속적?안정적 일자리 제공과 취업 취약계층에게 직접일자리를 제공해 저소득층 생계안정 위해 시행하는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가로수 조성관리, 공원둔치 녹지관리 사업 등이다.
 
이러한 45개 분야에 4400여개의 일자리를 늘려 나가기로 했다.

또한 구인, 구직, 알선 등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진주시 일자리 지원센터 활성화와 경력단절 여성 취업 확대를 위한 진주시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 운영 활성화, 구직자에게 폭넓은 취업기회 제공과 기업체에는 지역의 우수인력 확보기회를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채용박람회 개최 등을 통해서도 2600여개의 일자리를 늘려 나가는 등 저소득 실직자와 어려운 시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모든 시정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창희 진주시장이 지역 취업박람회장에서 취업준비생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아시아뉴스통신DB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