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대전시교육청 공동캠페인❸]학교 급식시설 '헌 옷' 벗고 '새 옷' 입혀 안전·건강 강화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이훈학기자 송고시간 2017-05-18 17:16

올해 학교급식 현대화 사업에 122억 투입

현대화된 설비로 급식의 질 향상
지난 11일 김광호 대전지방식약청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대전성덕중학에서 현장점검을 펼치고 있는 모습./아시아뉴스통신=이훈하 기자

최근 학교급식은 조금이라도 안전상 허점이나 비리의 소지가 있어선 안 되는 학생들의 중요한 먹거리 사안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비리·법령위반, 식재료 위생·품질관리 부실 등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사례가 여전히 잔존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불안감은 고조되고 있다.

이에 대전시교육청은 올해 한층 강화된 학교급식 기본방향을 바탕으로 투명하고 내실 있는 급식운영을 통해 학부모·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급식 지도·점검과 청렴교육을 지속적으로 펼쳐 청렴도 향상에 나섰다.

아시아시뉴스통신 대전·세종·충남본부는 총 15회에 걸쳐 대전시교육청의 학교급식 정책과 우수운영사례 등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대전시교육청은 2016년 9월 1일부터 2017년 1월 31일까지 9억140만5000원을 투입해 대전성덕중학교 학교급식실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고 지난 2월 10일 준공을 완료했다./아시아뉴스통신=이훈학 기자

학교급식은 면역력이 약하고 성장기에 있는 미래사회 구성원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식중독 예방과 위생적 측면을 강조한다.
 
정부는 가장 효율적인 위생관리 체제로 인정하는 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인 HACCP를 도입했다.

하지만 급식시설과 설비기구의 노후로 기존의 급식시설로는 학생들의 영양 관리와 위생을 시스템적으로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따랐다.
 
식품 안전의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는 학교급식 HACCP로 위생·안전성은 부분적으로 강화됐지만 HACCP의 원활한 시행을 위한 하드웨어, 즉 학교 급식시설의 노후화와 현대적 조리기구 부족 등은 위생·안전사고 발생의 우려를 내재하고 있다.
 
특히 HACCP 시설기준에 부합되는 획기적 급식시설 개선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전처리실과 조리실, 세척실 등 급식소의 작업 공간 구분을 통해 교차오염을 방지하려는 노력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대전성덕중 급식실./아시아뉴스통신=이훈학 기자

이를 바탕으로 대전시교육청은 올해 급식시설이 낡거나 식당이 없는 초·중·고등학교 12곳에 122억 원을 투입, 급식시설 현대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이다.
 
학교급식시설 현대화 사업은 HACCP 시스템 기준에 근거해 전처리실, 조리실, 세척실 등으로 공간을 나눠 교차오염을 방지, 위생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다기능오븐기, 보온보냉 배식대 등 능률적인 급식기구의 확충도 병행 추진되고 있다.
 
시교육청은 지역 내 초등 28개교, 중등 8개교, 고등 24개교를 대상으로 노후급식기구 교체비 23억여원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올해 급식실 현대화 사업이 예정된 학교의 급식실 기구·기물비를 지원하며 노후된 오븐기, 식기세척기, 식탁·의자, 취반기, 솥 등을 교체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지원 품목에 취반기와 국솥, 튀김솥을 추가해 보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향후 사용 가능 햇수가 초과하고 수리가 어려운 품목을 확대해 지원할 예정이다.
 
대전성덕중 세척실./아시아뉴스통신=이훈학 기자

시교육청은 급식실 실내공기 오염에 의한 학생 식중독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급식시설 조성을 위해 '학교 급식시설 설계 매뉴얼'을 개발, 급식시설 신축 및 현대화사업에 활용했다.
 
'학교 급식시설 설계 매뉴얼'은 급식시설 현대화사업 학교의 급식시설 운영 실태와 사용자 의견을 수렴해 학교 급식시설에 적합한 표준 도면과 주방 환기시설 및 배수시설 시공 상세도를 매뉴얼화 한 것이다.
 
건축, 기계설비 등 공정별로 반영해야 할 주요 내용과 개선사례 등을 발굴, 업무 담당자들의 주관적 급식시설 시스템 결정에 따른 조리종사원의 업무능률 저하와 위생, 안전사고 발생 등 위험을 최소화했다.
 
학교급식시설 여건이 개선되면 학생들의 급식이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안전하게 이뤄져 급식의 질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시교육청은 내다보고 있다.
 
급식시설은 시간이 경과하면 낡은 만큼 학교급식시설 현대화 사업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