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군산시의회 임시회 개최, 건의문 3건 채택

[전북=아시아뉴스통신] 김재복기자 송고시간 2017-07-11 13:44

군산전북대병원 건립 촉구,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상화 촉구, 군산바이오발전소 등 허가 취소건의문 각각 채택
군산시의회 본회의장/아시아뉴스통신DB

전북 군산시의회(의장 박정희)가 11일 제203회 임시회를 개최하고 ‘군산전북대병원 건립 촉구’결의문과‘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상화 촉구’결의문,‘군산바이오발전소 등 허가 취소’건의문을 각각 채택했다.

임시회는 군산시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등 7건의 부의안건과 일신상의 이유로 사직한 행정복지위원장 보궐선거와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위원을 선임했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행정복지위원장에 설경민 의원(나 선거구)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시의회는 정길수 의원의 대표발의로‘군산전북대병원 건립 촉구’결의문을 채택하고 청와대, 국회의장, 각 당대표, 국무총리, 보건복지부 장관, 전북대병원 원장에 송부했다.

시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군산전북대병원 건립은 이미 확정된 사업인데도 불구하고 전북대병원은 경제성 등을 이유로 최근 타당성 재조사 용역 실시로 지난 3월 부지매입 수탁기관인 전북개발공사에 부지매입의 잠정중단을 요청해 건립 예정부지는 현재 단 한건의 부지매입도 추진되지 못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전국 30만 규모 중·소형 도시 중 유일하게 군산시만 대형병원이 없어 매년 3만명 이상의 환자가 연간 500억 원이 넘는 의료비를 외부로 유출하는 아주 열악한 환경이라며 군산시민이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루 빨리 군산전북대병원의 조속한 추진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시의회는 나종성 의원이 대표발의한‘현대중공업 정상화 촉구’결의문을 채택하고 청와대, 국회의장, 각 당대표, 국무총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국정기획자문위원장에 송부했다.

시의회는 결의문을 통해 ‘전북 수출의 9%, 군산 수출의 19.4%를 차지하고 있던 군산조선소가 가동한지 이제 겨우 8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7월 1일 가동중단으로 인해 인구감소는 물론 산단의 경기침체, 자영업의 붕괴 등 지역경제에 막대한 피해와 함께 5천여 명의 조선업 근로자와 가족들이 생계를 위협받는 상황에 내몰리게 됐다’밝혔다.

이어 ‘정부는 지역경제를 회복하기 위한 특단의 경제 정책과 함께 노후 선박 교체, 공공선박을 조기 발주, 남아있는 선박펀드를 활용해 선박건조 물량을 즉시 배정할 뿐만 아니라 특정지역과 기업에 편중된 지역 차별적인 지원을 재검토해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즉시 시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 김우민 의원이 대표발의한‘군산바이오발전소 등 허가 취소’건의문을 채택하고 청와대, 국회의장, 각 당대표, 국무총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환경부 장관에 송부했다.

시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문재인 새정부는 최근 미세먼지에 대한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30년 이상 노후된 석탄화력발전소 10기의 가동을 임기 내 폐쇄 및 신규 건설을 전면 중단한다고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어 ‘군산에 미세먼지의 주범인 목재펠릿을 사용하는 바이오발전소 건립은 현정부 정책과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30만 군산시민의 생명과 환경을 담보로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발전소 건립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며 ‘군산바이오발전소 등 허가 취소와 범정부차원에서 제반 조치를 신속하게 시행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