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정부, 군산조선소 중단 지역경제 충격완화 방안 발표

[전북=아시아뉴스통신] 김재복기자 송고시간 2017-07-20 14:33

군산에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신설,취업지원사업 지원

군산지역 산학융합지구 추가지원을 실시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1만500TEU급 컨테이너선/아시아뉴스통신DB

전북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따른 이 지역 경제침체 체감지수가 최고조에 이르고 있는 가운데 정부 국무조정실이 지역경제 충격완화 방안을 발표했다.

20일 국무조정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군산조선소 일시적 가동중단에 다른 지역지원대책으로 선박신조 수요발굴과 조선협력체 및 근로자 지원,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선박신조지원 프로그램 활용과 노후선박 교체시 보조금 지급사업 등을 추진해 신규선박 건조물량 확대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이와함께 일부 중소조선소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선수금환급보증과 조선소 가동중단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조선소 협력업체 및 근로자 지원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를 위해 협력업체가 기존에 정책금융기관, 중기청, 지자체 등으로부터 받은 대출은 1년 만기 연장되며 중기청 자금에 대해선 원금, 이자가 1년간 납부 유예된다.

근로자 고용유지 및 퇴직인력 재취업을 위해 군산지역에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를 신설하고 조선관련, 마이스터고, 대학교 학생 대상진로 및 취업지원사업이 지원된다.

정부는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새만금핵심 인프라 적기준공을 추진, 농, 건설기계 산업육성을 위해 실증단지 조성, 거점기반 마련, 기업지원사업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군산지역 산학융합지구 추가지원을 실시할 계획으로 복지관 건립 등 지역현안사업, 투자선도지구 지정 등 각 부처사업에 군산을 우대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앞으로 정부는 군산조선소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면서 지역경제 충격완화를 위한 이번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며 “지원대책 추진상황 전검을 위해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을 팀장으로 관계부처, 지자체, 지원기관 합동TF를 구성,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낙연 총리는 26일 참석예정인 새만금 남북로 기공식에서 군산조선소 및 새만금미래비젼과 전주혁신도시 등 전북경제 현안에 대한 구상을 발표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