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신고리 5·6호기 공론위 출범···울산시민 민심 쪼개져

[울산=아시아뉴스통신] 윤요섭기자 송고시간 2017-07-25 09:06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 "결론 정해진 공론화위 자체를 인정 못하겠다" 강한 반발
신고리 원전 5·6호기 조감도.(사진제공=한국수력원자력)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 중단 공론화위원회 출범에 대해 울산시민의 민심이 쪼개지고 있다.

해당 원전이 들어서는 울산 울주군 서생면 주민들은 "공론화위 자체를 인정 못하겠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주민들은 공론화위에 원전 전문가와 신고리 원전 5·6호기 이해 당사자가 빠진 것에 불만을 드러냈다.

일부 주민들은 "공론화위 결론은 이미 정해져 있다"며 "정부와 한수원을 믿을 수 없다"고 불신의 목소리를 냈다.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참여하는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울산시민운동본부 역시 지역 여론이 반영될 창구가 없다는 점을 문제 삼고 있다.

건설 중단을 반대하는 이상대 서생면 주민대책위원장은 지난 24일 공론위 인선 발표에 대해 "소위 진보사람들이 다수 포함된 것 같다"며 "문재인 대통령 눈치만 봐가면서 건설 중단 수순으로 가는 게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공론위를 포함해 건설 중단에 대해 전면 부인할 것"이라며 "주민들과 반대 집회와 시위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성우 서생면주민협의회 사무국장은 "공론화위 결정을 무조건 수용해야 할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결론이 나도 찬반 갈등은 계속될 것"이라며 "원전 공사 일시 중단에 대한 주민 피해를 산정해 한수원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반면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주장하는 용석록 탈핵 울산시민단체 공동행동 사무국장은 "아직 공론화위원회 인사들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어 평가할 수 없다"며 "공론위가 잘 운영돼서 보다 객관적으로 짚어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위가 출범하면서 본격 활동할 3개월 동안 울산시민의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