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연예/문화
경북도, '신라사 연재강좌' 개설…서울서 22회 진행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17-08-02 18:55

지난해 12월 발간된 '신라사대계(新羅史大系)'.(사진제공=경북도청)

경북도는 '신라사대계(新羅史大系)' 편찬에 참여했던 집필진을 중심으로 강사진을 구성해 필자에게 '직접 듣는 신라사'라는 내용으로 신라사 연재강좌를 개설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강좌는 오는 9월부터 서울 한성백제박물관에서 총 22회 강좌로 진행된다. 신라사대계 전30권의 내용과 구성을 맡았던 권별책임자들이 강사로 참여하고, 역사학계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해 한국고대사학회 등 관련 학회와 공동 개최한다.

특히 전 국민적인 관심을 일으키기 위해 신라사를 주로 영남권에서 다뤘던 전례를 깨고 수도권인 서울에서 개설하게 됐다. 신라에 대한 한국고대사 연구의 큰 줄기로써 신라사를 이해하고 신라사대계 집필진이 글로는 다하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나누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는 지난해 12월 '신라 천년의 역사와 문화'라는 제목으로 전30권에 달하는 '신라사대계'를 발간한데 이어 일반인도 쉽게 접할 수 있고 신라의 우수한 역사문화를 해외에 소개하는 신라사 대중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추진하고 있는 신라사 대중화사업으로는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읽을 수 있는 전자책(e-Book) 서비스, 외국어(영·일·중) 축약본을 해외 유명도서관, 대학 등에 배부, 신라사 연재강좌 개설 및 신라사-백제사 학술포럼 개최, 집필진의 주요 일간지에 칼럼 게재 등이다.

서원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신라사 대중화사업을 추진해 신라 문화의 우수성을 대내외적으로 널리 알리고 민족의 정체성 확립의 계기를 마련하겠다"며 "우리만의 역사가 아닌 외국인들도 알 수 있도록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한 홍보도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