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인터뷰
(인터뷰)(주)에이치앤 상민통운, "지입차 부실업체 극성 계약후 나몰라라.."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일수기자 송고시간 2017-08-10 19:41

(주)에이치앤 상민통운 황철우 대표.(사진제공=(주)에이치앤 상민통운)

[앵커멘트] 최근 수출의 증가로 올해 국내 경제 성장률 기대치가 2.9% 대로 상향조정 됨에 따라 지입 화물 운송업 역시 활발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큰 관심에 편승한 부실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나며 지입차를 준비하는 지입차주들의 주의가 요망되는데요.

이에 지입업계에 오랜기간 종사하며 과거 지입업계의 폐쇄적인 경영 방식을 탈피하고 지입차주들의 피혜사례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주)에이치앤 상민통운 황철우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주의해야 할 점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Q: 화물지입차의 꾸준한 성장세는 무엇 때문인가요?
A: 최근 몇년간 온라인 쇼핑시장의 다양한 형태의 발전으로 물류운송업은 경제 침체 상태에도 꾸준한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더욱이 최근 수출의 증가로 인해 대형화물 지입차는 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Q: 큰 상승세를 보이는 만큼 피해도 많다고 들었는데. 어떤 사례들이 있나요?
A: 가장 큰 문제는 경력이나 전문지식이 없는 부실업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는 것입니다. 단지 높아지는 관심에 편승해 형태만 갖춰놓고 지입차주들을 모집해 계약이 이뤄진 후에는 '나 몰라라 식'의 무책임한 부실운송사가 늘고 있습니다.

Q: 체계적이고 탄탄한 운수회사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A: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방문한 운수회사의 직영차량 보유대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규모가 큰 것처럼 보여지는 운수회사도 확인 결과 해당 법인소속 차량보유대수가 현저히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단지 운수회사의 규모를 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운수회사의 경력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시스템을 지원 받을 수 있는지와 직결된 문제입니다. 나아가 내가 소속된 운수회사의 운영지속여부까지 관계된 문제라 볼 수있습니다.

Q: 회사가 문을 닫을 수도 있다는 얘기인가요?
A: 네 그렇습니다. 과거에는 허위사업자 관련 사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업계와 당사의 활발한 사기예방 활동으로 이러한 사기피해는 줄었지만 여전히 부실한 운수업체의 폐업으로 고통받는 지입차주들이 있습니다. 

Q: 운수회사가 폐업할 경우 어떤 피해를 받게 되나요?
A: 우선 첫번째로 지입차 시스템 특성상 개인 소유의 차량이지만 법인에 소속되어야 합법적인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수회사가 폐업할 경우 운행을 할 수 없습니다. 두번째는계약 시 약속했던 매출 등 계약 조건의 이행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비교적 유지비가 큰 대형 화물차를 운행하시는 차주들에게 경제적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상 매출이 운수회사를 통해 입금되는 형식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운송료를 지급받기 어려워 집니다.

Q: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화물 지입차 운송업을 선택하시는 차주들이 잘못된 시스템의 업체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경우가 줄어들었으면 합니다. 운수회사를 선택하실 때 운수회사의 재무제표와 운송위탁계약서에 방문한 운수회사의 회사명과 직인이 찍혀 있는지 그리고 법인사업자등록증과 화물운송사업허가증 등을 반드시 꼼꼼히 체크해서 차주들의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한편 상민통운은 화물 지입차 차주들의 안전한 운행을 돕기위해 안전캠페인 영상을 제작해 상민통운 공식 홈페이지와 블로그, 네이버TV를 통해 송출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