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상남도, 비브리오 콜레라·패혈증 감염 주의 당부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17-08-13 13:58

폭염으로 기온과 해수온도 상승, 예방수칙 준수로 감염 예방 당부
비브리오 균 감염증 예방 수칙 포스터.(자료제공=경상남도)

경상남도가 계속되는 폭염과 해수온도 상승에 따라 비브리오 콜레라와 비브리오 패혈증 감염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올해 7월 통영바다 표면해수 온도는 27℃로 지난해 같은 시기의 온도인 24℃보다 3℃를 웃도는 상황이어서 비브리오균들의 증식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도민들의 각종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비브리오균은 여름철 해수온도가 18℃ 이상 상승하는 6∼9월에 많이 발생하며 특히 8~9월에 집중된다.

올해 콜레라는 필리핀에서 유입된 4명의 환자 외에 국내에서 발생한 기록은 없지만 해안지역에서는 어패류와 해산물 위생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비브리오 패혈증의 경우 전국에서 확진환자 7명과 의사환자 3명 등 총 10명의 환자가 신고 돼 확진환자 중 2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나 해산물 섭취와 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비브리오 콜레라는 수양성 설사와 구토로 인한 심한 탈수증상을 보이며, 비브리오 패혈증은 설사, 구토, 발열, 오한, 복통 등이 동반되고 이러한 증상발현 후 24시간 이내에 출혈성 수포 등의 피부병변이 발생한다.

특히 패혈증은 만성 간질환, 당뇨병, 알코올 중독 등 기저질환을 지닌 고위험군 환자는 초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사망률이 50% 이상 되는 등 치사율이 높은 질환이다.

비브리오균의 전파경로는 이 균에 오염된 해산물을 덜 익혀서 먹거나 상처 난 피부에 오염된 바닷물이 접촉하였을 때 주로 감염된다.

따라서 여름철 어패류는 5℃ 이하로 저온보관 또는 85℃ 이상으로 충분히 가열 처리 후 섭취하고,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 칼 등은 깨끗이 소독한 후 사용해야 비브리오감염증을 예방할 수 있다.

김점기 경남도 보건행정과장은 “사람 간 전파가 일어날 수 있는 콜레라와 전파가 일어나지 않는 패혈증 모두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도민들에게 특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