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영화 ‘택시 운전사’ 실제 모델 미망인, 귀국길에 윤장현 광주시장에게 보낸 편지한통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조진현기자 송고시간 2017-08-21 10:42

힌츠페터 미망인 브람슈테트 여사,“5·18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으로 결실 맺기를”
지난13일 서울 용산구의 한 영화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전 세계에 보도한 고 위르겐 힌츠페터 기자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80)와 영화 택시운전사를 관람한 후 악수하고 있다.(사진출처=청와대 트위터)

영화 ‘택시 운전사’의 해외 언론인 실제 모델인 독일인 고 힌츠페터의 미망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여사가 광주를 방문하지 못해 안타깝다는 심경을 밝혔다.

그는 또 ‘5.18민주화운동 진실규명 특별법’ 제정에 한국 국민과 국회의원이 지지해줄 것을 바란다는 뜻을 남겼다.

브람슈테트 여사는 지난 17일 한국방문 일정을 마치고 독일로 되돌아가기 전 윤장현 시장 앞으로 이 같은 내용의 서신을 남겼다.

브람슈테트 여사는 편지에서 “광주를 방문하고 싶었지만 가지 못해 안타까운 마음이다”면서 “남편의 말처럼 5·18민주화운동은 광주만의 사건이 아닌 민주주의와 인류 보편적 가치를 위해 싸웠던 중요한 시민운동이다”고 규정했다.

그는 “하지만 5·18민주화운동의 진실은 아직 다 밝혀지지 않았고 종종 폭동으로 왜곡되는 일이 있다”면서 “진실을 아는 한 사람으로서 매우 안타까운 마음이다”고 적었다.

이어 “남편의 노력이 ‘5·18민주화운동 진실규명 특별법’ 제정으로 결실 맺을 수 있도록 한국 국민과 국회의원들 모두 특별법 제정을 지지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브람슈테트 여사는 “남편을 기억해 주시는 광주시민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제가 한국의 민주주의를 위해서 할 일이 있다면 노력하겠다. 광주시와 광주시민들을 위해 기도하겠다”고 끝을 맺었다.
 
브람슈테트 여사는 5·18당시 해외 언론인과 서울 택시기사의 목숨을 건 현장 취재기를 소재로 한 영화 ‘택시운전사’가 1000만 관객을 동원하는 등 흥행에 성공한 가운데 영화 배급사 ㈜쇼박스의 초청으로 지난 8일 한국을 방문해 시사회 참석, 문재인 대통령과 관람 등 바쁜 일정을 보내고 지난 17일 독일로 돌아갔다.

(이하 미망인 서한문 한글번역본)

윤장현 시장님께,

광주를 정말 방문하고 싶었지만 가지 못 하게 되어서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남편은 항상 옳은 것을 추구하는 정의로운 사람이었습니다. 광주에 묻히고 싶다는 남편의 소원을 들어주신 광주 시민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광주시가 남편의 사진과 영상 전시전을 개최한다는 소식에 정말 기뻤습니다. 

남편의 말처럼 5·18민주화운동은 불의에 맞서 시민 모두가 하나가 되어 저항했던 의로운 항쟁입니다. 광주만의 사건이 아닌 민주주의와 인류 보편적 가치를 위해 싸웠던 중요한 시민운동입니다. 80년 5월 광주의 참상을 보여주는 영화가 한국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을 보았다면 남편도 고맙고 자랑스럽게 여길 것입니다.

하지만 5·18민주화운동의 진실은 아직 다 밝혀지지 않았고 종종 폭동으로 왜곡되는 일이 있습니다. 진실을 아는 한 사람으로서 매우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이 나라의 민주화운동을 도왔던 남편의 노력이 ‘5·18민주화운동 진실규명 특별법’ 제정이라는 결실을 맺었으면 합니다. 한국 국민과 국회의원들 모두 특별법 제정을 지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남편을 기억해 주시는 광주시민 모두에게 감사드리며, 제가 한국의 민주주의를 위해서 할 일이 있다면 노력하겠습니다. 광주시와 광주시민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감사합니다.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