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세종시도 이낙연 국무총리 행정수도 발언에 일침 가해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홍근진기자 송고시간 2017-08-21 17:24

“행정수도 완성은 문 대통령 대선 공약..정부, 흔들림 없이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앞장서야”
세종시도 이낙연 국무총리의 행정수도 관련 발언에 대해 일침을 가하고 나섰다./아시아뉴스통신DB

세종시도 20일 오후 이낙연 국무총리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것에 대해 다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고 밝힌데 대해 성명을 내고 일침을 가했다.

21일 오전 이 총리의 발언 사실이 알려지면서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맹일관 최정수 상임대표)와 세종시의회(고준일 의장)가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사과할 것과 행정수도 개헌을 당부한데 이어 오후에 총리실에서 해명성 설명이 나오자 세종시가 쐐기를 박으려는 듯 일침을 가한 것이다.

세종시는 성명에서 “이 총리의 발언이 파문을 불러 일으켰다”며 다행히 총리실이 “청와대와 국회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국민들이 많이 동의하지 않을 것 같아 걱정의 취지로, 수도 이전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의미로 발언한 것”이며 “행정수도 이전 필요성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현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총리실은 21일 대변인실 자료를 통해 “정치행정수도 이전 여부는 국민의 의사를 물어 결정하겠다는 것이 대통령의 공약”이라며, “정부는 행정안전부 미래창조과학부 등의 차질 없는 이전을 포함해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만들어가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종시는 이에 대해 “총리실이 자칫 행정수도 완성에 부정적으로 비춰질 수 있는 이 총리의 발언 취지와 의도를 명백하게 밝힌 것은 다행스런 일”이라고 확인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행정수도 완성’을 공약으로 내세웠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한편, 국회분원과 청와대 집무실을 설치하고, 개헌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의 꿈을 실현하겠다고 밝힌바 있다”고 덧붙였다.

또 “주요 정당의 후보 5명 모두가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또는 국회 및 청와대 세종시 이전을 공약했다”고도 했다.

세종시는 이번 기회에 행정수도 문제에 대해 확실하게 전기를 마련하려는 듯 “정부는 문 대통령의 행정수도 이전 공약을 한 치의 흔들림없이 실현해야 할 것”이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를 세종시로 조속히 이전해야 하고 국회분원과 청와대 집무실 설치를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의 수위를 높였다.

지난 과거 정부 행태에 대해 “세종청사는 지난 정권 당시 위헌 결정으로 인해 정부부처 이전이 반 토막 났고 국정수행의 비효율성이 심각한 상황으로 내몰렸다”며, “문재인 정부는 개헌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에 정권의 명운을 걸고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며 꼬집었다.

마지막으로 “행정수도 완성은 온 국민이 전국 어디서나 고루 잘사는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국가적, 민족사적 과제”라며, “정부는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을 위해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총리실은 이에 대해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이날 오후 출입기자들에게 백브리핑한 내용까지 전하며 청와대와의 교감설을 차단하고 나섰다. 즉 일반적 취지의 걱정이지 총리 자신이 반대한다거나 생각을 얘기한 건 아니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