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심훈‧여운형‧손기정을 기리며...후손들 '81년만에 재회'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하동길기자 송고시간 2017-09-20 11:11

- 20일 당진 필경사 추모제서…생전 돈독한 인연 이어져
20일 제 81회 심훈 추모제에 생전 지인의 후손이 한자리에 모였다.왼쪽부터 여인성씨(여운형 선생의 동생 여운홍 선생의 친손자), 심천보씨(심훈선생 종손), 이준승씨(손기정 선수 외손자)./아시아뉴스통신=하동길기자
 
한국 근현대사에 족적을 남긴 3인의 후손이 한 자리에 모였다.

제41회 상록문화제를 앞두고 20일 충남 당진시 필경사 추모제행사에서 심훈 선생(1901∼1936) 생전(生前) 지인으로 알려진 독립운동가 여운형(1886∼1947), 마라톤 영웅 손기정(1912∼2002)의 후손이 함께 모였다.
 
이날 참석한 후손은 심훈 선생의 종손인 심천보씨, 일제강점기 ‘조선건국동맹’, ‘조선건국준비위원회’ 등을 조직한 독립운동가 여운형선생의 동생 여운홍의 친손자 여인성씨,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금메달 리스트인 손기정 선수의 외손자 이준승씨(손기정선수의 외손자) 등이다.

이들 후손들의 각별한 인연은 제 81주기 심훈선생 추모제에서 비롯, 이번에 소설 ‘상록수’를 집필한 필경사에서 열리는 상록문화제 기간동안 만남이 성사된 것.
 
심훈 선생은 농촌계몽소설인 ‘상록수’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으며, 수많은 시와 소설을 집필한 문학가,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가로 정평이 나있다.
 
 
심훈, 여운형, 손기정의 생전 모습.(사진제공=당진시청)
 
심훈은 원래 여운형과 가까운 사이였지만 1933년 여운형이 사장으로 있는 조선중앙일보에 직녀성 등을 연재하면서 심훈이 학예부장으로 발탁돼 그 인연이 더욱 깊어졌다.
 
여운형은 1935년 조선체육회를 설립하고 이듬해 열릴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종목에 손기정이 대표선수로 선발되자 기금을 모아 훈련을 지원했다.
 
이후 1936년 8월 9일 손기정이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에서 우승하자 여운형은 조선중앙일보에 일장기를 삭제했고 심훈은 그 호외 뒷면에 그날의 감격을 시 ‘오오, 조선의 남아여!’를 남기며 그들의 인연은 더욱 돈독했다.
 
하지만 같은 해 9월 16일 상록수의 영화화를 위해 서울로 올라갔던 심훈이 장티푸스로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고, 여운형은 그의 유작이 된 시 ‘오오, 조선의 남아여!’를 눈물로 읊을 수밖에 없었다.
 
1947년 7월 19일 여운형이 극우파 일원에게 암살당했을 때에는 손기정이 그의 관을 직접 운구하며 인연이 막을 내렸다.
 
그러나 심훈 선생 작고 후 80년만인 지난해 11월 손기정 평화마라톤대회와 올해 8월 손기정 기념관에 ‘오오, 조선의 남아여!’ 시비 제막식을 통해 심훈과 손기정의 인연이 다시 시작됐다.
 
그리고 이날 심훈선생 추모제를 계기로 후손들이 선조들의 인연을 다시금 이어가고 있다.
 
심천보씨는 “시대의 문학가이며 독립운동가인 선조(심훈)의 생전 지인인 여운형 선생과 손기정 선수의 후손을 만나 너무기쁘다"며"일제 강정기의 어려운 시대에 의기를 뭉쳐 국난을 이기려 했던 선조들의 얼을 오늘 우리가 귀감받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열리는 심훈 상록문화제에서는 심훈 선생의 문학작품과 관련 있는 여운형?이회영?손기정 기념관과 체험프로그램이 올해 처음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