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북형 청년일자리 만들기..지역특화 맞춤형 청년정책 추진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김상범기자 송고시간 2017-10-04 21:26

경북도, 전국 최초 청년정책관 신설
경북도청 전경.(사진제공=경북도청)

경북도는 민선 3기에서 6기를 거쳐 '취직 좀 하자'라는 구호를 내걸고 그 동안 도정의 제1순위를 일자리에 포커스를 두고 도정 역량을 결집해오고 있다.

조직도 일자리에 중심을 두고 일자리민생본부 발족에 함께 특히, 청년실업 해결에 최우선을 두고 지난해 1월 전국 최초로 청년취업과를 신설한데 이어 지난 7월에는 청년정책관으로 격상시켜 청년일자리뿐 아니라 청년의 권익증진을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다.

4일 경북도 관계자는 지난달에는 1500억원 규모의 일자리 중심의 추경편성을 통해 청년일자리 1만2000개와 청년실업률 8%, 청년고용률 45% 달성을 목표로 도정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편성된 추경 예산 중에는 지역 강점과 특성을 활용해 청년 일자리와 지방 소멸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추진 중인 경북형 청년일자리 정책 사업이 확정되어 본격적으로 추진중이다.

청년문화와 지역일자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선정하여 사업비를 지원하는 청년창조오디션, 경북내 대학생들에게 공공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대학생 공공기관 직무체험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초기창업가나 창업실패 후 대출이 어려운 재기청년창업가에게 크라우드 펀딩 성공시 펀딩금액의 3배수를 매칭하여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는 청년창업 일석삼조 크라우드펀딩 등의 경북만의 새로운 청년일자리 시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또한 경북도는 농촌을 중심으로 평균 연령이 늘어나고 청년인재가 지역을 떠나 인구소멸 위험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에 청년이 모여 일자리를 만들고 마을공동체 복원에 이르는 경상북도만의 새로운 청년정책이 절실한 때다.

이에 따라 도는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 개정으로 청년취업과를 확대?개편하여 전국 최초로 청년정책관을 신설했다.

청년정책관실에서는 지난해 청년취업과 신설 후 선도적으로 추진해오던 경북형 청년일자리 대책인 일취월장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청년일자리+청년복지+청년문화 등을 포함한 청년정책 계획 수립, 청년 실태조사 및 연구, 청년의 생활안정 및 청년문화 활동 공간 구축 등을 전담한다.

한편 도는 인구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기회와 미래를 발견하는 외부의 유능한 청년 인재를 불러들이고, 이들을 지원하는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사업을 구체화 해 나가고 있다.

최근 도는 장기 청년정책인 도시청년 시골파견제의 시범사업인 청년 유턴일자리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는 총 20개팀 62명이 응모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통해 3개팀 10명이 사업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대상자들에게는 1인당 1년간 3000만원을 직접 지원하고, 사업과 관련된 인프라 구축 등을 후원한다.

경북도는 청년과 중소기업의 희망이음 프로젝트 시책 펼치고 있고 지역내 중소기업과 청년들의 취업 연결을 위한 시책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국 최초로 1인당 100만원의 선불복지카드를 지원하고 있는 경북청년 복지카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최근 지원대상을 확대해 많은 도내 청년근로자들이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