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정치
[국감현장] 충남도 국감, 야당 안희정 저격 vs여당 방어전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하동길기자 송고시간 2017-10-23 18:27

충남도 3농혁신 정책·동성애자조장·도지사호환공관 '공방'
23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국회 농림축삭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최 솔 기자
 
충남도 국감이 다음 대선의 여권 유력주자인 안희정 지사를 놓고 방어와 공격형 감사의 양상을 보이며 치열한 공방과 설전이 오갔다.
 
특히 안 지사가 다음 대선을 준비하기 위해 내년 지방선거에 불출마 할 것으로 예측 되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안 지사의 정책에 집중포화하고 도지사 호화공관을 문제 삼았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23일 충남도 국감을 실시하면서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안 지사의 주요 정책인 ‘3농혁신’과 충남도인권조례, 도지사 호화공관을 문제 삼았다.
 
이에 위원장을 맡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설훈 위원장은 이 같은 야당의원의 질의를 정치적 질의로 간주하며 제지하는 등 안 지사 방어에 주력했다.
23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태흠 위원(자유한국당. 충남 보령시서천군)이 질의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최 솔 기자
 
자유한국당 김태흠 의원(충남 보령·서천)은 “충남인권조례가 동성애를 조장한다며 충남지역 기독교단체들이 즉각 폐지를 요구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데 안 지사의 의견은 무엇이냐”고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안 지사가  지난 1월 팟 캐스트 라디오 인터뷰에서 동성애에 대해 '리버럴(개인의 자유를 존중하고 봉건적 공동체의 속박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사상)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며 “인권보호 안에 동성애가 포함되어 본의 아니게 인권 자체가 위축되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설훈 위원장(더민주당)은 김 의원의 발언이 끝나고 안지사의 답변이 시작되기 전에 김 의원의 질의를 제지하고 나서며 일 때 파행이 빚기도 했다.
 
설 위원장은 “김 의원의 질의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관련이 없는 사항으로 원활한 회의를 위해 자제해 달라”고 제지했고, 자유한국당과 야당 의원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 야당 의원들은 “이번 충남도 국감에서 국회 상임위인 농축식품위는 충남도 전반에 걸쳐 입법기관인 의원 개개인의 질의를 할 수 있다”며 “설 위원장의 운영방식은 적절치 않다”고 입을 모았다.
 
30여분간의 파행 끝에 여야 간사의 의사발언을 통해 겨우 중재 됐지만 여야의 온도차는 분명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안지사 방어에 앞장섰고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안 지사 저격에 힘을 쏟았다.
 
자유한국당 김태흠 의원과 이양수의원은 충남도의 3농혁신 정책은 예산만 소비하고 실적이 없다며 실패한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안지사와 더민주당 의원은 “국가 농업정책의 획을 긋는 정책으로, 가시적 효과 보다는 혁신적인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고 옹호했다.
 
또 안 지사가 거주하고 있는 관사도 도마위에 올랐다.

 지유한국당 이양수의원은 “충남지사 관사는 2017년 현재 기준 대지면적 650평(2150㎡) 건축면적 70평(231.08㎡) 규모로 경비실(초소)과 용역 쉼터용 대기실까지 포함 총 건축면적만 100평(340.8㎡)에 달한다”며 “이는 행정안전부가 지난 2010년 관사운영 개선방안을 통해 관사 폐지 원칙 및 존치 불가피시 면적 등에 대해 관련 규정 마련을 권고한 바 있다. 충남지사 관사 규모는 행안부 청사시설기준표의 차관급 단독주택 면적인 60평(198㎡) 기준을 훨씬 뛰어넘어 호화판"이라고 비난했다.
 
23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안희정 지사가 답변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최 솔 기자

이에 안 지사는 “호화청사라는 지적은 동의하지 않는다. 민원인이나 귀빈을 영접할 공간을 더 짓고 싶었지만 법적 제한 때문에 짓지 못했다. 국회차원에서 지방정부의 책임자에게 관사는 업무의 연장 공간이라는 점을 더 고민해 달라”고 응수했다. 
 
한편 오는 27일 행안위 소관 충남도 감사에도 여야간 공방은 계속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