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광명시 채무상담센터, ‘가계부채 해결사’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신영철기자 송고시간 2017-10-30 15:54

정부 가계부채 대책에 앞서 복지·일자리도 제공
30일 방기관 상담사는 “광명시의 채무상담센터는 채무상담자를 최소 10차례 만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어렵게 찾아온 상담자를 빈손으로 돌려보내지 않는 모범적인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사진제공=광명시청)

정부가 지난 24일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한 가운데, 경기 광명시(양기대 시장)가 서민 가계부채 문제 해결에 모범 답안을 제시하고 있어 화제다.

최근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발표한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따르면 서민·취약계층이 몰라서 혜택을 못 받는 사례가 없도록 금융상담 인프라를 전국에 확충하기로 했다.

특히 지자체의 채무상담센터 등을 확대해 쉽게 금융 상담을 이용하도록 하고, 복지와 일자리 서비스까지 연결하겠다는 과제를 담고 있다.

광명시가 지난 4월 초 개설한 채무상담센터는 서민·취약계층의 가계부채 문제 해결 뿐 아니라 복지·공공 일자리 연결에 적극 앞장서고 있어, 서울·성남·전주·은평금융복지상담센터, 주빌리은행 등 지자체와 금융기관의 벤치마킹 모델이 되고 있다.

광명시 채무상담센터에서는 개설 후 약 7개월 동안(10월 25일 현재) 268명에게 무료로 파산·회생·워크아웃·채무대환대출 등 채무상담 및 복지, 일자리 연계 상담을 했다.

이들 상담자의 총 채무는 211억 5,200만원이며, 이중 131명에게는 채무 해결책 제시, 16명에게는 파산·면책과 개인회생 신청을 도와 법원에서 심리 중이다.

광명시 채무상담센터에는 지난 30여 년 금융기관 경력의 전문 상담사 2명이 상주하고 있다.

채무자들이 복잡한 서류와 비용 때문에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감안해 ▶종합민원실 등을 통한 50여 가지 서류 원스톱 처리 ▶변호사·회계사·세무사 등 전문가 상담 연결 ▶파산신청비 약 200만원 면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법원·신용회복위원회·서민금융진흥원·경기서민금융복지센터 등 외부기관과 연계해 해법을 찾아준다.

아울러 기초생활수급자 지정 등 복지 지원 서비스와 일자리 연결로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방기관 상담사는 “광명시의 채무상담센터는 채무상담자를 최소 10차례 만나 해결책을 제시하는 등 어렵게 찾아온 상담자를 빈손으로 돌려보내지 않는 모범적인 시스템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지난 3월 말 광명시가 채무 없는 도시를 선포한 후 시민들도 채무의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며 채무상담센터를 운영하기 시작했다”며, “광명시는 정부의 가계부채대책에서 강조한 채무조정과 함께 진행해온 복지서비스, 일자리 지원 등 종합적인 지원책을 확대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