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洪, 검찰·공수처는 "충견과 맹견"   

[경기=아시아뉴스통신] 고상규기자 송고시간 2017-11-21 02:29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아시아뉴스통신 DB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20일 검찰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충견과 맹견'으로 풀이하며 공수처 설치 반대를 분명히했다. 

베트남 출국길에 오른 홍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수처 문제는 국가사정기관 전체 체계에 관한 문제이지 정치 거래대상이 아니다"라고 선을 긋고 "충견도 모자라서 맹견까지 풀려고 하는 것은 용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여기에서 홍 대표가 언급한 '충견'은 최근 한국당이 정치보복으로 규정한 적폐청산 수사를 진행하는 검찰을 말하고 '맹견'은 옥상옥 기구라고 비판해 온 공수처를 의미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홍 대표는 지난달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그야말로 개판인 검찰이 됐다. 차라리 이럴 바에는 공수처라도 만들어 새롭게 시작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지 않은가 하는 극단적인 생각도 하게 된다"고 언급해 한 때 공수처 설치쪽으로 돌아섰다는 일각의 의견도 제기됐었다.

또, 이를 뒷받침하듯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검찰 스스로 국민의 검찰로 태어나지 못한다면 검찰에 과감히 메스를 대야 한다"며 "그 처방은 검찰의 인사권 독립과 검찰을 수사하는 기관의 설립"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홍 대표는 이를 일축하고 '공수처 찬성'논란을 조기에 진화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장 수석대변인도 이날 앞서 한 논평과는 달리 "문재인 정권이 무소불위의 검찰 권력도 모자라 공수처라는 칼을 하나 더 갖기 위한 모습에 아연실색한다"고 지적했다.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연 고위 당정청회의./아시아뉴스통신 DB

한편 당정청은 지난달 15일 제출된 법무부 공수처 설치안을 중심으로 논의를 진행키로 했다. 법무부 안은 공수처장을 국회에서 선출하고, 규모는 검사 25명 이내로 하는 내용이 골자다. 

또, 수사ㆍ기소권을 보유한 독립적 수사기관 설치, 정치적 중립성 확보, 공안 남용 우려 해소, 검사 부패 엄정 대처 등 공수처 신설 관련 4가지 원칙도 확인했다. 

이에 따라 국회는 21일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제1소위원회를 시작으로 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에서 제출된 4개 의원 입법안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