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직장내 성폭력, 강력 대처" 방침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7-11-21 17:11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국무회의는 주제하고 있다./(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문대통령은 "최근 일어나고 있는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을 막론하고, 직장 내 성희롱과 성폭력이 끊이지 않아서 국민의 우려가 매우 크다"며 "직장 내 성희롱은 우월적 지위 때문에 신고 못하고 피해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성가족부 조사에서 성희롱 피해자는 78.4%, 무려 80%에 가까운 사람들이 ‘참고 넘어갔다’고 하고, 또 그 이후로 ‘문제를 제기해도 해결될 것 같지 않아서’라고 응답한 사람이 48.2%, 거의 50% 가량 된다고 말했다. 그리고 성희롱 피해 경험자 중에 직장 내 기구를 통한 공식처리를 한 사람은 0.6%, 1%도 안 되는 그런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이 있어서도 안 되지만 피해자가 2차 피해를 겁내서 문제제기를 못한다는 것은 더 더욱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피해자가 두려움 없이 고충을 말할 수 있고, 적절한 대응이 이뤄지는 직장 내부 시스템과 문화가 정착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히 공공기관들부터 기관장들의 인식 전환과 더욱 엄정한 조치를"당부헸다.

그러면서 "성희롱과 성폭력 예방은 물론 피해자가 피해를 입고도 문제제기를 하지 못하는 분위기나 문화부터 시급히 바로잡아야  한다"며. "앞으로 그 점에 있어서도 기관장이나 부서장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