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상남도, ‘2017 동절기 종합대책’ 추진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17-11-22 11:01

재난 대비 사전 대응태세 구축 및 재난취약시설 특별 안전점검
경상남도 청사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경상남도가 도민 모두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내년도 2월말까지 ‘동절기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종합대책은 도민생활 보호 및 안정, 화재 및 산불 예방 등 4개 분야에 20개 항목으로 마련했다.
  
특히 한파, 폭설 등 재난에 대비해 사전 대응 태세를 구축하고, 조선업 실직자 지원 및 저소득층,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등 재해?재난에 대비한 안전대책과 취약계층을 위한 월동대책에 중점을 두고 있다.

경남도는 동절기 종합대책을 크게 4가지로 계획하고 있다.

?첫째, 재난·재해 및 가축 전염병 예방
폭설 등 재난을 대비해 상황별로 비상근무체제를 가동하고, 눈 피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각종 건축물, 도로, 대형공사장, 비닐하우스 및 대중교통시설을 중점 점검한다.

또한 저수온에 대비해 어류양식분야 피해 예방대책을 추진하고, 특별방역대책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해 구제역·AI 등 전염병에 대비할 계획이다.
  
?둘째,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 지원
기초생활보장 급여, 저소득층 자활지원 일자리 제공과 난방비 지원을 위한 미니 태양광 설치 지원, 경로당 난방비 지원 등 취약계층 지원 시책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

사회복지 시설에 대한 월동대비 상황을 점검하고, 어려운 도민에 대해서는 연말연시 위문 및 성금모금으로 온정을 나눌 예정이다.
  
?셋째, 도민생활 보호 및 안정
조선업 실직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일자리종합센터, 기업트랙, 하이트랙을 통해 취약계층, 대학생 및 고졸에 대한 채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물가안정과 겨울철 빈곤계층을 위해 서비스요금 및 공공요금 등의 인상을 억제하고, 김장철 재료 수급 및 가격안정대책을 마련한다.

동파와 같은 자연재난에 대비해 상수도시설물을 일제 점검하고, 공공기관의 에너지 절약 선도 및 ‘동절기 절전지킴이 운영’ 캠페인 전개를 통하여 겨울철 에너지 절약대책도 추진한다.
  
?넷째, 화재 및 산불예방
소방본부에서는 전통시장과 요양병원, 다중이용업소 등 화재 취약대상지를 중심으로 안전점검을 추진하고, 성탄절 및 연말연시, 설 연휴에는 화재 특별경계 근무를 실시한다.

가스·전기시설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통해 화재위험을 사전에 차단하고, 겨울철 발생 위험이 큰 산불에 대해서는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으로 예방과 감시활동을 강화한다. 소방헬기를 효율적으로 운용해서 산불예방은 물론 등산객 안전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각 분야별로 철저히 대비해서 도민 모두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