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정치
"정부 일방적 탈핵정책 피해 대책 마련하라"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남효선기자 송고시간 2017-12-13 20:13

이철우의원.경북도 국회정책토론회..."원전주민 피해보상법 논의해야"
13일 국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지역경제 피해 대책마련 토론회'에서 이희국 경북 울진탈원전정부정책반대대책위 공동대표가 영덕군, 경주시지역사회단체 대표들과 함께 '정부의 일방적 탈핵정책'을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이철우의원사무실)

경북 울진.영덕군과 경주시 등 경북지역 원전소재 지역 사회단체 대표들이 정부의 일방적 탈핵정책을 강하게 비난하고 지역경제 피해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13일 국회에서 열린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지역경제 피해 대책마련 토론회'자리에서다.

이날 토론회는 국회대한민국살리기포럼 대표인 이철우 의원과 경북도가 공동으로 마련했다.

토론회에 앞서 울진탈원전정부정책 반대대책위(공동대표 이희국. 도경자)와 영덕 생존권대책위원회(대표 손석호), 경주 월성원전주변지역 발전협의회(대표 신수철)는 성명을 발표하고 "현 정부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원전 계획을 취소시킨 것은 사실상 막무가내식 행정편의주의"라고 지적하고 "이렇게 막무가내로 지역주민을 생각하지 않고 탈원전을 실시하며 엄청난 피해를 입히고 나서 다음에 전력이 모자란다며 다시 원전을 짓겠다고 하면 어느 지역에서 원전을 짓도록 허락하겠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 지역사회단체 대표들은 "지금이라도 원전 건설 계획 정상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이철우 의원은 개회사에서 "정부의 탈원전에 따른 경제 피해가 약 10조5500억원으로 추산되는데 이는 경북 1년 예산인 8조원을 넘어서는 수치"라며 "탈원전에 따른 지역민들의 피해에 대해 원전정책을 정상화하고 피해보상 대책을 적극적으로 수립해야한다"고 정부측에 촉구했다.

또 이 의원은 "경북 울진과 영덕, 경주의 원전 문제에 대해 지역민의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문제가 있다"며 "정부에서는 지역주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듣고 정책을 결정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며 "탈원전 정책에 대한 지역피해 문제도 심도있게 다루겠다"고 말했다.

이채익 의원(자유한국당 산자위 간사)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전혀 지진과 관련없음에도 불구하고 주민을 공포로 몰아 넣고 있는 정책"이라며 "조속히 원전 정책이 정상화 돼 지역주민의 피해가 없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우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우리나라가 영국의 원전에 대해 우선 협상대상자가 됐고, 미국과 일본 등 세계는 지금 탈원전으로 가지 않고 원전을 지속적으로 짓고 있다"며 "유독 우리나라만 이렇게 좋은 기술을 사장시키고 탈원전으로 가면서 경북도 주민에게 피해를 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13일 국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른 지역경제 피해 대책마련 토론회'.(사진제공=이철우의원사무실)

정군우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은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 영향과 경상북도의 대응과제'의 발제를 통해 "원전을 계획대로 건설하면 생산유발효과가 20조 9천억원에 이르고 원전 운영시에는 1941억원의 효과가 발생하는데 탈원전을 할 경우 경북이 받는 경제 피해가 불가피하다"며 "입법을 통한 원전지역 주민의 피해 보상 방법 등이 국회에서 논의돼야 하며, 원전관련 공기업과 연계한 지역발전 등을 병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목진휴 명예교수(국민대)를 좌장으로 열린 토론에서 장문희 핵물질관리학회 회장은 "경북이 우리나라 전체 전력의 45%를 담당하고 있는데 이를 없애고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숲을 파괴하며 짓는 태양광 발전 등은 오히려 문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정훈 동아일보 기획위원은 "박정희 대통령이 중심이 돼 추진돼 온 원자력은 우리나라에 기여한 것이 많다"며 "경북도는 원자력에 대한 시대정신을 만들고 경북도 내의 경북대와 포항공대 학부에 원자력과를 만들고 원자력인재를 길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김승열 경북도 원자력산업정책 과장은 "경북도의 원자력 산업은 지역 주민 의견수렴 없이 정부의 정책으로 갑자기 날벼락을 맞았다"면서 "원전 부지 내에 복합재산센터를 짓는 등 정부 정책보다 경북의 피해에 대해 직접적으로 해소시킬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정종영 산업통상자원부 원전산업정책과장은 "지역의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기에 국가가 지역과 같이 호흡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지역 피해에 대한 연구용역을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지역의 주민과 중소협력 업체 등 지역경제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주최자인 이철우 의원과 우병윤 경북도 경제부지사를 비롯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이채익 국회 산자위 간사, 이군현, 이만희, 김정재, 윤한홍, 최연혜, 이종명, 조훈현, 김순례, 문진국, 이종구, 김규환, 곽상도 의원과 경북 울진, 영덕, 경주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