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30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양기대 시장, 이용수 할머니와 피해자 중심의 위안부 문제 해결 촉구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신영철기자 송고시간 2017-12-30 07:07

28일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면담
지난 28일 서울종합청사 여성가족부에서 양기대 시장이 이용수 할머니,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안신권 나눔의 집 소장(왼쪽부터)과 만났다.(사진제공=광명시청)

양기대 경기 광명시장이 지난 28일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을 만나 피해자 중심의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과 협력을 촉구했다.
 
양 시장은 이날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와 경기 광주 나눔의 집 안신권 소장 등과 함께 서울 정부종합청사 여성가족부에서 정 장관을 만나 “정부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위안부TF) 조사 결과 및 화해·치유재단 점검 결과에서 박근혜 정부가 피해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않은 것이 명백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현 정부가 이를 바로잡은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양 시장의 요청으로 마련된 이 자리에서 이용수 할머니는 “현 정부가 과거의 잘못된 한일 위안부 합의과정과 내용을 조목조목 잘 밝혀 다행”이라며 “한일 위안부 합의를 무효화하고, 화해?치유재단을 해체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정 장관은 한일 외교관계를 고려해 적정한 시기에 후속조치를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양기대 시장은 광명시가 발행한 평화의 소녀상 지킴이 보고서인 ‘동행’을 정 장관에게 전달한 뒤 “위안부 문제를 국제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영어· 중국어·일본어 등 외국어판을 공동으로 발행하자”고 제안했으며, 정 장관은 “검토해보겠다”고 답변했다.
지난 28일 여성가족부에서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가운데)이 이용수 할머니와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평소 이용수 할머니를 ‘어머니’로 모셔온 양기대 시장(맨 왼쪽)이 이 만남을 주선했다.(사진제공=광명시청)

안신권 소장도 “광명시처럼 실질적이고 지속적으로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도움을 준 사례가 드물다”며 “위안부 문제를 국제적으로 공론화하기 위해 외국어 자료 배포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양 시장은 또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여성인권 회복과 평화를 위해 노력해온 공로를 인정해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하는 것을 국내 문화예술인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여성가족부가 관심을 가지고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양기대 시장은 평소 ‘어머니’로 모시는 이용수 할머니와 자주 만나왔으며, 정현백 장관은 지난 11월 18일 나눔의 집 유품전시관과 추모기록관 개관식 당시 양시장과 이용수 할머니를 만나 친분을 쌓았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