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북교육청, 다문화가정 학부모 교육자료 개발 보급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김상범기자 송고시간 2018-01-02 15:20

다문화가정 학부모 교육자료.(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 초기 적응을 돕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소통과 공감 확산을 위해 다문화가정 학부모 교육자료를 개발해 도내 다문화가정 학부모에게 보급한다고 2일 밝혔다.

다문화가정 학부모들이 한국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자녀교육 문제다.

각 나라마다 교육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그 나라의 교육제도를 이해하는 것은 자녀교육에 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취지에서 경북교육청은 공교육의 시작인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다문화가정 학부모들이 참고할 수 있는 교육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보급하여 상호 소통 공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즐거운 학교생활, 행복한 수업 이렇게 도와 주세요'라는 제목으로 개발된 본 자료는 학교의 구성, 학교의 행사, 올바른 학습 습관, 즐거운 학교생활,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생활, 한국 사회의 이해 등 총 6장으로 구성돼 있다.

Ⅰ장은 학교의 구성에서는 한국의 교육제도를 비롯해 학교의 구성원 및 시설, 교과 구성, 하루 일과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고 Ⅱ장은. 학교의 행사에서는 학교 교육과정 설명회, 체험학습, 체육대회 등 연간 학사일정에 따른 각종 학교 행사를 상세히 소개하여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Ⅲ장에는 올바른 학습 습관에서는 발표, 숙제, 일기, 독서 등 평상시 자녀의 바른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한 조언을 기록했고 Ⅳ장은 즐거운 학교생활’에서는 원만한 교우 관계 형성을 위해 친구 사귀기를 비롯해 다문화학생도 당당한 한국인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 교육할 수 있는 자료를 담고 있다.

Ⅴ장은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생활은 일상생활에서의 건강관리, 건강 검진 방법, 급식 지도 등에 대해 소개하고 있고 Ⅵ장은 한국 사회의 이해에서는 한국의 상징, 예절, 명절 등에 대해 소개했다.

이번 자료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우즈베키스탄어의 총 5개국어로 제작됐고 특히 최근 경북 중부 지역을 중심으로 우즈베키스탄 출신의 다문화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우즈베키스탄어는 올해 새롭게 추가됐다.

권순길 경북교육청 초등과장은 "우리 문화 및 공교육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부터의 교육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다문화가정 학부모들을 위한 여러 가지 지원을 꾸준히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