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한국전쟁기 피란수도 부산의 유산’ 세계유산 잠정목록 조건부 등재 확정

[부산=아시아뉴스통신] 김다롬기자 송고시간 2018-01-08 18:02

피란수도 역사 투어코스 지도./아시아뉴스통신DB

한국전쟁기 1023일 동안 피란수도 부산에서의 공공·국제협력을 보여주는 유산들로 구성된 '한국전쟁기 피란수도 부산의 유산'이 지난해 12월 문화재청 세계유산분과 심의를 거쳐, 드디어 대한민국의 세계유산 잠정목록으로 조건부 등재가 확정됐다.
 
유네스코에 등재된 대한민국의 세계유산은 총12개(자연유산 1)로 모두 조선시대이전 유산이며, 잠정목록으로 등재된 총 16개 유산(자연유산 4)도 모두 조선시대이전 유산이다.
 
피란수도 부산유산의 잠정목록 등재(조건부)는 근대유산으로 대한민국 최초로 잠정목록에 등재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근대유산 중 처음으로 세계유산으로 등재할 수 있는 도전의 첫걸음을 내딛었다는데 보다 큰 의미가 있다.
 
피란수도부산유산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사업은 지난 2015년, 광복70주년, 한국전쟁 65주년을 맞아 피란수도로서의 부산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이러한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해 부산의 위상과 부산의 가치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시작되었다. 부산시는 부산발전연구원과 함께 ‘피란수도 부산의 유산’에 대한 기초연구와 잠정목록 신청 연구 등을 통해 '피란수도 부산의 유산'의 개념을 확립한 후 세계유산 등재조건을 충족하는 임시수도대통령관저 등 14개의 유산을 선정해 2016년 12월에 잠정목록 등재신청서를 문화재청에 제출했다.
 
또한, 부산시는 전담팀인 피란유산등재팀을 신설해 대국민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스웨덴 참전용사의 눈으로 본 '서전병원’ 사진전 등 시민아카데미사업들을 추진했고 전문가포럼을 개최해 신청논리를 강화하는 등 문화재청 심의를 통과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2017년 6월에 문화재청 1차 심사 시 ‘연속유산의 선정논리 등 보완 후 재검토’라는 사유로 잠정목록 등재 ‘보류’판정을 받았다.
 
이후, 부산시에서는 도시재생과 피란유산등재팀을 중심으로 역사·건축 분야의 학계전문가들로 새로이 ‘신청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4개월 동안 8차에 걸쳐 위원회를 개최해 기존 연구와는 차별된 논리 등을 가지고 신청서를 준비했다. 이와 더불어, 11개국(호주, 캐나다, 영국 등)으로 구성된 유엔기념공원관리위원회를 대상으로 1년간의 설득을 통해 UN이 인정한 세계유일의 UN기념공원을 대상유산으로 포함시켜 ‘공공협력’과 ‘국제협력’의 유산 8개소를 재선정해 이번에 조건부 통과의 결과를 얻어내었다. 2015년부터 부산시의 노력이 2년여 만에 결실을 얻은 것이다.
 
문화재청의 이번 조건부 등재는 ‘피란민생활상을 반영하는 유산을 추가하고 신규 추가 유산을 포괄하는 종합보존관리계획 수립‘조건을 충족하면 최종 등재되는 것으로, 이는 문화재청에서 2016년 ‘한국의 서원'이 유네스코에 등재신청서를 제출했다가 반려판정을 받아 자진 철회한 것과 2017년 '한양도성' 등재가 무산되는 등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가 어려워졌기 때문에 잠정목록 등재단계부터 신중을 기하는 차원으로 판단된다.
 
부산시 김형찬 창조도시국장은 “2018년 상반기 중에 조건을 충족해 최종등재결정을 받은 후, 향후 역사적 자료를 발굴해 논리적 근거를 견고히 한 후에 피란수도 부산의 유산에 대한 세계적인 공감대형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2021년 우선등재목록으로 선정되도록 하고 2025년 세계유산최종등재를 목표로 차근차근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근대유산에 관심을 가지는 최근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선정 추세와 국제평화의 상징이자 유엔이 인정한 세계유일의 유엔기념공원을 피란수도 유산에 포함함으로서 세계유산 최종 등재 가능성은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