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사회교육중앙회, 무료교육으로 ADHD·틱장애 우울증증상 돕는 심리치료·상담사자격증 강의지원

[=아시아뉴스통신] 박종일기자 송고시간 2018-01-10 13:00

자료사진.(사진제공=사회교육중앙회)

사회교육중앙회가 ADHD증상 및 틱장애 증상, 우울증증상 등의 치유를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심리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놀이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행동치료사) 포함 22가지 1급2급 자격증종류에 전액무료교육으로 온라인강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ADHD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로서 아동ADHD증상은 부모나 교사의 통제에도 불구하고 모터가 달린 듯 끊임없이 뛰어다니고 돌아다니며, 부여된 과제를 주어진 시간에 끝맺지 못하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청소년ADHD증상은 학교부적응 및 학업에 대한 동기가 없고 인터넷게임중독증상 등을 보이기도 하며 분노조절장애증상(폭력성)이나 청소년우울증증상(무기력증) 등의 양극적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성인ADHD증상의 경우 자존감이 낮은 사람으로 이어지게 되며 사회적 기술(대인관계)이 서투르고 불안장애증상(공황장애증상 및 사회공포증)을 보이기도 한다. 알콜중독이나 도박중독 등의 충동 및 자극성 증상을 겪기도 한다.

틱장애 원인은 유전이나 뇌의 구조적 이상, 스트레스와 불안요인 등이 틱으로 표현되는 것으로 자신도 모르게 눈과 어깨, 몸통 등 신체의 일부분을 아주 빠르게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근육틱 또는 이상한 소리를 내는 음성틱 등이 틱장애 증상의 종류로 구분된다. 틱장애 초기증상은 눈 깜빡임, 헛기침 및 신음소리 등으로 시작하여 악화될 경우 같은 말을 반복하거나 욕설틱을 보이기도 하며 반복적으로 무릎 구부리기, 튀어 오르기 등이 나타나게 된다.

우울증증상(우울장애)은 무기력증증상, 의욕저하 및 우울감 등의 특징을 보인다. 소아우울증의 경우 짜증과 분노의 표현을 자주하고 신체적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아동우울증증상은 등교거부 및 성적저하와 더불어 ADHD증상과 유사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 청소년우울증증상의 경우 낮은 자존감 및 즐거움이 없고, 또래관계가 위축되어 대인기피증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성인우울증증상은 산후우울증이나 갱년기우울증, 노인우울증 등이 있으며 이로 인해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장애를 느끼고 수면장애(불면증증상) 및 불안장애증상, 분노조절장애나 화병증상, 가슴이 답답한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이에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사분야는 초도상담 및 심리검사프로그램, 심리치료 및 코칭 등의 심리학적 기법을 통해 ADHD치료와 틱장애치료, 우울증치료 및 극복을 도울 수 있으며 다양한 심리 및 정서장애증상 등으로부터의 일상생활 적응을 도모한다. 또한 학습장애 및 발달장애증상인 언어장애증상이나 난독증증상 치료 등을 돕기도 하며 자기성장프로그램이나 심리코칭, 대인관계기법 향상을 통한 앞으로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한다.

한편, 무료교육지원은 심리상담 치료기법, 사교육으로 해결 안 되는 학습방법코칭, 인성교육프로그램 및 진로상담 등에 자기계발을 희망하거나 관련 직종 취업준비에 관심 있는 이들을 지원하고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사회공헌활동 취지로 기획했다. 무료교육신청방법은 일체의 서류제출 없이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간 추천인란에 “ 사회교육 ”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접수와 강의무료오픈 처리된다. 신청자들은 심리상담사분야 및 교육지도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다.

자격증과정은 4주에서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므로 취업과 시설개설, 자기계발 등에 활용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취업준비생의 구직활동을 돕고자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하였으며 일자리채용공고 등을 누구나 무료열람 가능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심리상담사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가족심리상담사(가족치료) 및 분노조절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는 치료목적별 자격증과정이며 심리분석 및 명리심리상담사, 진로적성상담사는 심리검사테스트 도구별 과정이다.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미술치료사), 놀이심리 및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치료사)은 내담연령과 치료매개별 과정에 해당된다. 또한 교육지도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독서지도사와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영재창의 및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초등영어지도사는 학습지도별 자격증과정이며 인성지도사와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에 전문화된 과정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