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정치
경상남도, 지방분권 개헌촉구 결의대회 열어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18-01-19 18:04

김두관 지방분권개헌 국회추진단 공동단장 분권개헌 관련 특강
경상남도 분권개헌 촉구 결의대회.(사진제공=경상남도)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분권개헌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은 가운데 분권개헌을 촉구하는 ‘경남도민 지방분권 개헌촉구 결의대회’가 전국 최초로 19일 오후 3시 도청 대강당에서 개최됐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도내 전 시·군의 주민자치위원, 부단체장, 도·시군의원, 도· 시군 분권협의회, 도 분권자문단 등 550여명이 모여 ‘지방을 살리는 분권개헌’이라는 취지로 도민의 역량을 한데 모아 분권개헌 실천을 촉구했다.
  
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팀의 식전공연과 축하공연으로 시작된 행사는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의 인사말, 송병주 지방분권협의회 위원장의 개회사, 정원식 도 자치분권자문단 위원장의 대회사, 김두관 지방분권개헌 국회추진단 공동단장의 분권특강, 분권개헌 경남선언문 낭독, 분권연극·분권편지, 희망 종이비행기 날리기 등의 퍼포먼스로 진행됐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인사말에서 “2018년을 분권개헌의 원년으로 선포하면서 경남이 분권개헌을 선도하는 날갯짓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분권의 바람이 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경상남도 분권개헌 촉구 결의대회.(사진제공=경상남도)

또한 지방분권개헌 국회추진단 공동단장인 김두관 국회의원은 특강을 통해 분권의 당위성과 분권이 지방에 미치는 영향을 도민들에게 알림으로써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날 경남도 주민자치회는 ‘분권개헌촉구 경남선언문’을 발표했다.

지방자치권의 헌법상 확대·보장, 제2국무회의 설치의 명시·보장, 국민발의·국민투표·국민소환제 명시·보장, 기초지방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실질적 지역균형발전 대책마련 등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해 8월 한경호 권한대행 부임 이후 본격적인 분권개헌을 위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자치분권TF를 꾸려 경남도 자치분권자문단을 구성하고 공무원을 대상으로 분권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또한 특강 진행과 인재개발원 분권교육과정을 신설 하는 등 공무원의 분권인식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범도민적인 분권분위기 선도를 위해 전 시·군 읍면동에 홍보 플래카드 및 주요거점에 광고탑을 세웠으며 분권에 대한 인식개선 및 분위기를 고조를 위해 18개 시·군을 순회하며 분권 아카데미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홍보 동영상 및 유인물 등을 제작·배포해 일시적인 분위기 띄우기가 아닌 지속적이고 세밀한 홍보가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해 9월에 전국 최초로 지방분권개헌국민회의와 함께 ‘지방분권개헌 국민공감 경남한마당’을 개최한 바 있다.
  
또한 전국 광역자치도 처음으로 올해 1월말까지 전 시·군에 지방분권협의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현재 6곳을 제외한 모든 시·군에 협의회가 구성됐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