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생활/날씨
APCC 김대하 박사, ‘알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공로상’ 수상

[부산=아시아뉴스통신] 도남선기자 송고시간 2018-01-24 12:48

지표에서 물의 증발량과 가뭄현상 사이의 관계 밝힌 연구 성과 인정받아
APEC 기후센터 김대하 박사.(사진제공=APEC 기후센터)
APEC기후센터(원장 정홍상, APCC)의 김대하 박사(선임연구원)가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가 수여하는 ‘2018년도 알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공로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24일 APCC에 따르면 수상자로 선정된 김대하 박사는 물 순환과 수자원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특히 지표에서의 물의 증발량(이하 지표 증발량)과 가뭄 현상 사이의 관계를 밝히는데 성공했다.

미국지구물리학회(AGU)의 학술지 지구물리학 연구지(Geophysical Research Letters)에 게재된 지표증발량과 가뭄현상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강수량 자료를 사용하지 않고 기온과 풍속자료만으로 증발량을 추정했다. 그리고 추정된 증발량과 강수량 사이의 관계를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이를 통해 물이 상태변화(기체, 액체, 고체)를 하면서 지표와 대기사이의 물질, 에너지 그리고 운동량 등이 교환되는 작용인 ‘지표와 대기 사이 물 이동의 상호작용’을 기온과 풍속자료 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특히 2004년 사이언스(Science)지에서 논의되었던 ‘지표와 대기 사이 물 이동의 상호작용’이 강한 지역을 APEC기후센터의 김대하 박사와 이진영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기상자료만을 가지고도 이러한 지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이러한 지역에서는 대규모 인간 활동으로 인해 지표 증발량이 크게 달라질 경우 강수량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복잡한 수치모형이 아닌 기온과 풍속 자료만을 이용해 밝혀냈다.

APEC기후센터 김대하 박사와 이진영 박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증발량을 기반으로 하는 가뭄지수는 대기와 토양의 상호작용이 강한 지역에서 가뭄의 심각한 정도와 지속성을 알아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대규모 산불발생의 위험을 강수량 자료가 아닌 증발량으로 평가함으로써 상시적인 산불발생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APEC기후센터 김대하 박사는 “보통 강수량을 활용해 가뭄의 발생을 감시하기 때문에 가뭄예측의 신뢰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는 가뭄의 심각한 정도를 건조한 수준이 아닌 습한 수준을 기준으로 해 산정하기 때문이다”라며 “이번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건조한 정도로 가뭄의 심각한 정도를 산정하게 되면 가뭄이나 산불위험과 같은 재난에 대해 좀 더 효과적으로 예측·감시 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알버트 넬슨 마르퀴즈 평생공로상’은 세계 3대 인명사전 중의 하나인 ‘마르퀴스 후즈후’가 정치·경제·과학·예술 등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물들에게 주는 상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