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기고) "모세의 기적으로 골든타임을 잡자"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남효선기자 송고시간 2018-02-15 06:33

조영재 경북 영덕소방서 소방사.(사진제공=영덕군)
골든타임은 화재의 초동진압과 응급환자의 소생률을 높이기 위한 시간으로, 화재 또는 사고 환자 발생 후 최초 5분을 말한다.

그간 도로교통법 개정과 소방차 길 터주기 홍보 등 각종 정책이 추진됐음에도 5년간(2009~2013년) 소방차 출동 후 5분 내 현장 도착률이 6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 응급환자를 위해 출동한 구급차의 현장 도착 평균시간은 9분이었고 골든타임인 5분 이내 도착률은 54.8% 수준에 머물고 있다.

화재 발생시 5분 이내 초기대응이 가장 효과적이다.

화재가 발생 후 5분이 경과되면 화재의 연소 확산속도와 피해면적이 급격히 증가하며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의 옥내진입이 곤란해진다.

화재현장 소방차 도착시간이 10분을 초과하면 10분이하일 때 보다 사망자 발생률이 2.5배가량  높다고 한다.

그만큼 화재 발생의 골든타임 확보는 재난으로부터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구급차 역시 현장 도착이 늦어져 응급환자의 소생율이 낮은 실정이다.

보통 응급환자의 경우 4~6분이 골든타임이라고 한다.

골든타임이라고 부르는 4~6분 이내에 처치를 받지 못하면 장기 손상이 시작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긴급출동중인 소방차가 지나가면 신속히 길을 터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생명이 위급할 때에 1분, 1초는 생과 사를 가르는 중요한 시간이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도 1분, 1초는 수 천만 원 또는 그이상의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주차 할 때는 자신의 가족이 응급 상황으로 소방차가 출동한다는 생각으로 소방차가 지나갈 공간은 충분히 확보하고 주차를 하여야 한다.

또 차량 운행 중 소방차량의 사이렌과 비상등이 보일 때 신속히 차량을 도로 양쪽으로 피해 소방차량이 진입로를 확보하도록 적극 도와야 할 것이다.

각종 재난 현장에서 소방차 등 진압 차량과 장비 등의 진입로 확보를 위한 생활화가 강조된 이유이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