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상남도,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관계기관 대책회의

[경남=아시아뉴스통신] 김회경기자 송고시간 2018-02-21 00:47

산림청, 도, 시군, 한국임업진흥원 등 관계기관과 전문가 70여 명 참석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관계기관 대책회의.(사진제공=경상남도)

경상남도가 20일 서부청사 회의실에서 산림청, 시군 등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총력을 위한 지역협의회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경남도 주재로 산림청과 시?군, 한국임업진흥원, 산림조합중앙회 부울경지역본부, 산림기술사등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반기 피해고사목 전량방제를 위한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과 실무교육, 공동 대응 방제대책을 논의했다.
 
실무교육은 산림분야 전문가인 산림기술사와 한국임업진흥원 재선충병모니터링센터에서 현장 실무를 중심으로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시?군별 방제 컨설팅을 실시해 방제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함으로써 교육효과를 더욱 높였다.
 
경남에는 소나무재선충병이 1997년 함안군 칠원읍에서 처음 발생한 이래 18개 전 시군에 발생했다. 피해목 발생은 2012년 이후 급증해서 2013년 59만 5000그루 발생했다.

지난 3년간 적극적인 방제작업을 추진한 결과 지난해에는 11만4000그루로 피해목 발생 빈도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전년대비 46%가 감소해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경남도는 피해확산 방지와 방제품질 향상을 위해 수집?파쇄 작업을 확대하고, 시?군별 맞춤형 방제전략 수립, 훈증더미 수집 처리, 인위적인 확산 차단을 위한 무단이동 단속과 방제사업장 관리감독 강화 등을 철저히 하도록 당부했다.
 
서석봉 산림녹지과장은 “상반기 시군별 맞춤형 방제 실시와 재발생률 감소를 위한 수집?파쇄 처리를 위해 설계단계부터 점검을 철저히 하고, 시공 현장 지도감독과 감리 운영을 확대 하는 등 시공품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인위적인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소나무류 취급업체 및 화목사용 농가에 대한 관리?단속을 강화하고, 소나무류를 불법으로 이동하는 행위를 금지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