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북 동해안 해양관광육성 국비 신규전략사업 발굴 '잰걸음'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김상범기자 송고시간 2018-02-21 17:23

경북도는 동해안 시.군에 대한 신규 전략사업을 발굴해 중앙부처를 방문, 국비지원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타 지자체보다 내년도 국비확보에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21일 도 관계자는 내년 동해안의 국비 건의 주요 전략사업으로 호미곶 해중 전망대 건립, 해양 교육센터 리노베이션, 해안누리길 조성, 울릉군 천부해중레저경관공원조성, 상주 낙단보 주변 청소년해양교육원건립 사업 등 신규 사업과 해양치유단지 조성, 국립등대박물관 확대건립 등 계속사업이 모두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포항 국립등대박물관확대건립 사업은 올해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 건축공사비 국비 50억원을 울진군의 해양치유단지 조성사업은 R&D 연구용역비 국비 4억원을 신청하고 신규 사업은 최소한의 기본 및 실시설계비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올해 해양수산부의 해중경관 시범지구 공모사업에 호미곶 해중전망대 건립사업을 비롯해 경주시 문무대왕릉 주변, 울릉군 연안 등에 대해 시.군과 협의해 공모 신청할 계획이다.

영덕군의 해양교육센터 리노베이션 사업은 해양레포츠 수요확대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쾌적한 교육여건을 조성하여 해양레저 관광객을 추가 유치하는 한편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스쿠버 교육시설, 다이빙풀, 산책로 등 독특한 해양콘텐츠 관광 상품을 제공한다.

또한 울릉군의 해안누리길 조성 사업은 행남등대~저동항 산책로 구간이 낙석 피해로 인해 파손 접근성이 불량하게 되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광객들을 통제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따라 안전한 아라길 조성을 위해 국비 지원이 꼭 필요한 것으로 본 사업이 완공되면 도동항~저동항 34코스 구간의 아름다운 화산질 기암절벽을 감상할 수 있게 된다.

김세환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환동해지역본부가 동해안권 지역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정부시책에 맞는 많은 신규 사업 발굴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신규 사업이 최대한 중앙부처 예산심사시 정부예산안에 포함될 수 있도록 경북도와 동해안 시?군, 지역 국회의원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