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민주당, ‘미투’(MeToo) 운동 후폭풍 "6.13 지방선거 빨간불"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8-03-13 01:24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추미애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를 주제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윤의일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미투’(MeToo·나도 고발한다) 운동의 후폭풍에 6.13지방서거에 빨간불에 위기감이 감돌고 있는 분위기다.  당내에서는 대형 사건으로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성폭행과 민병두 의원의 성추행 가해 의혹이 불거졌고, 사면 복권 후 복당하려던 정봉주 전 의원의 성추행 의혹 진실 공방도 진행 중이다. 

더욱히 충남은 그야말로 초상집 분위기다. 안희정 전 지사의 성폭력의혹 사건으로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 박수현 전 대변인의 불륜설 의혹에 당혹한 민주당이 아닐 수 없다.

또한 10년 전 노래방에서 민 의원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한 사업가의 폭로가 나오면서 민 의원은 “정치를 하면서 한 인간으로서 제 자신에게 항상 엄격했다. 제가 모르는 자그마한 잘못이라도 있다면 항상 의원직을 내려놓을 생각을 갖고 있었다”며 “이에 저는 의원직을 내려놓겠다. 

그리고 미투 운동을 지지한다”는 민병두 의원의 의원진사퇴는 당지도부를 힘들게 하고 있는 모양세다. 이에따라 당 지도부는 주말 사이 민 의원의 재고를 요청했다고 한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민 의원을 직접 만나 “사실관계를 밝히는 것이 우선적인 일이지 의원직 사퇴부터 해야 할 일은 아니다”라며 “의원직 사퇴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 9일 오후 5시 8분 서울 서부지검에 출석한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국민에게 죄송합니다. 잘못했습니다”라고 말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민주당은 12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민 의원의 의원직 사퇴에 대해 논의했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지금 국면에서는 사실관계 규명이 더 진행돼야 한다. 지금 상황에서 당의 공식입장으로 사표를 수용한다든지, 반대한다든지 한다기엔 조금 이르다”며 판단을 유보했다.

하지만 민 의원은 직후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미 밝힌 대로 의원직을 사퇴한다. 앞으로도 어디에 있건 공의를 위해 헌신하겠다”는 강경한 고수했다.

아직 복당심사가 완료되지 않은 정 전 의원에 대해서는 “아직 당원 자격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당으로서 공식적 입장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정 전 의원은 기자지망생을 성추행한 의혹에서 성추행 보도가 대국민 사기극이라며 억울하고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었다.  

정 전 의원은 오늘 12일 오전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프레시안의 보도는 전 국민과 언론을 속게 하기 위해 기획된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서울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정 전 의원은 민주당의 입장과 상관없이 무소속 출마라도 감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정정보도와 사과가 없다면 ‘공직선거법상 낙선을 목적으로 하는 허위사실 공표죄’로 고소하는 것을 포함해 제가 취할 수 있는 모든 법적 조처를 다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봉주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의혹 해명 기자회견을 가졌다./아시아뉴스통신=윤의일기자

민주당은 19대 대선 경선에서 2위를 차지했고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였던 안 전 지사의 성폭행 파문에 대해서는 보다 단호하게 대처한 바 있다. 추미애 당 대표는 피해자의 폭로가 나온 뒤 두 시간 여 만에 안 전 지사를 출당 및 제명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박수현 전 대변인에 관해서는 사안 자체가 대단히 심각하다고 보여진다”며 “당으로서는 사안 자체를 아주 엄중하고 심각한 사안으로 보고 있다. 공식적, 비공식적 대응들을 강구 중”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애초 박 전 대변인의 예비후보 자격을 ‘적격’이라고 판단했으나, 이후 박 전 대변인의 ‘내연녀 공천’ 의혹이 제기되고 이에 박 전 대변인이 ‘부정청탁 거절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맞서면서 재심사를 결정했다. 

그러나 당 지도부가 박 전 대변인의 자진사퇴를 권유하는 등 비공식적 대응을 모색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박 전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진사퇴 등 여러 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정식으로 최고위에서 저를 출석시켜 그런 통보를 한 적이 없다. 네거티브 공작에 굴복하지 않고 도민과 함께 하겠다”며 선거운동을 지속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