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청와대
남북고위급회담, 29일 北판문점 통일각 유력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윤의일기자 송고시간 2018-03-22 11:06

청와대 김의겸대변인./아시아뉴스통신DB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가 26일 회의를 통해 오는 29일 북한에 위치한 판문점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진행하도록 북측에 제안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어제(21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준비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오는 22일 통일부를 통해 북한측에 제안하기로 했다”며 이 같이 알렸다. 

김의겸 대변인 브리핑에 따르면, 우리측 고위급대표단의 수석대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다. 그리고 청와대와 국정원에서 각 1명씩 참석한다. 

고위급회담을 이달 29일로 제안한 배경에는 31일부터 우리측 예술단이 방북해 공연하는 일정과 겹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김의겸 대변인은 그러면서 “고위급회담의 의제는 남북정상회담 일정과 의제 설정, 동행 대표단 등 기본사항을 다룬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해 “한반도 평화정착은 남북 사이의 합의만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라"며 "미국의 보장이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그러려면 "북미 관계가 정상화되어야 한다"며 "더 나아가 북미 사이의 경제협력으로까지 진전돼야 한다. 준비위원회는 그런 목표와 전망을 가지고 회담 준비에 임해주기 바란다” 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에게 김정은 위원장의 친서를 받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DB

문 대통령은 “2007년 10.4 선언은 국민의 지지를 받았고 세계가 극찬했으며 UN에서는 만장일치로 지지결의까지 나왔다. 그러나 그 결과는 어땠는가?”라며 “남북정상회담의 합의 내용을 이행하자면 국가의 재정도 투입되는 만큼 반드시 국회 동의를 얻을 필요가 있다” 고 말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정부는 남북정상회담 세계 눈과 귀 집중 따라 내외신 언론 원활한 보도 위해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남북정상회담 때 배치될 기자실에는 통역과 번역 요원을 충분히 배치함은 물론, 대규모 기자실을 일산 킨텍스에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준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남북정상회담이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것, 북미 경제협력까지 진전되어야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